【화성】화성시가 2008년 농·축·수산업 분야에 대한 시정계획 방향을 결정했다.

 화성시는 서울시의 1.4배라는 넓은 면적 만큼 도시인프라 못지않게 농·축·수산업에 대한 비중 또한 크다.

 특히 FTA로 인해 농어업인과 축산업인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고 있어 2008년 시책 역시 이런 여건과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농정 분야는 농업인 복지증진 방안, `햇살드리' 유통대책, 친환경농업단지 조성, FTA 농업 분야 대응 방안 등을 주요 추진방향으로 결정했다.

 농업인 복지증진 방안으로 영유아 양육비, 학자금 지원 등에 32억7천만 원을 지원하고, 농업인 자녀 대학생 228명에게는 학기당 400만 원을 융자 지원한다.

 또 `햇살드리' 친환경생산단지를 현재 1천860㏊에서 오는 2012년까지 4천300㏊로 확대할 방침이며, 화성시 포도 명품화를 위한 포도전담부서 신설도 검토 중이다.

 축산 분야에서는 우선 축산농가에게 가장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사료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으로, 자급사료 확대와 함께 화성호 간척지 8㏊ 이르는 대규모 사료작물재배단지 조성 계획이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축산브랜드와 관련해서는 고품질의 축산물 차별화가 안정적인 판로를 구축한다는 것으로, 소 이력관리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의 신뢰를 쌓고 육종별 브랜드 개발로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한다.

 수산 분야는 지난해 태안군 기름 유출사고가 실제 오염지역과 관계가 없는 화성시 서해 일원의 관광객 절감으로 이어져 수산물 판매 또한 크게 격감한 부분이다.

 따라서 시는 전곡항 마리나포트 조성, 국제보트 대회 및 월드 뮤직 페스티벌 개최 등 해양관광 인프라 구축과 함께 국제적 축제로 관광객의 발길을 모은다는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