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이 국토해양부와 수자원공사를 상대로 ‘인천지역 수돗물 값 바로잡기’에 나섰다.

10일 홍일표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은 “수자원공사의 과도한 수돗물 값 책정과 독점 공급자로서의 권한 남용으로 인천시의 재정 압박과 인천시민의 부담이 늘어나고 있다”면서 “공동자료 요구서를 수자원공사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날 수자원공사에 자료 요구서를 제출한 의원은 홍일표 의원을 비롯해 조전혁, 조진형, 황우여, 이윤성, 박상은, 이학재, 구본철, 이경재 의원 등 총 11명이다.

이 자료 요구서에는 지역별·수계별 원가 공개를 비롯, 수도권 광역상수도 건설비용 및 단계별 요금 징수액, 수종별 원가 배분 방법 및 원가 세부 내역 등 불투명한 운영으로 지자체와 갈등을 겪고 있는 부분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들 의원은 국토해양부와 수자원공사 담당자를 국회로 불러 일방적인 과도한 요금 인상, 사용계약 제한 등 횡포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을 요구하는 등 합리적 요금제도 정착을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홍일표(남구갑)의원은 “그 동안 수자원공사의 광역상수도 운영은 요금 인상에만 의존, 지자체 부담이 가중되는 등 비효율적이고 불투명했다”며, “앞으로 인천시와 인천시민을 위해 잘못된 운영 방식과 원가 책정 방식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4월 수자원공사를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시장지배적 지위 남용신고 및 불공정 약관심사를 청구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