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경기도가 도내 축산농가를 위해 야심차게 추진했던 인도네시아 조사료단지 조성 사업이 경제적 타당성 미흡으로 인해 무기한 보류됐다는 안타까운 소식이다. 보도에 따르면 경기도는 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방문단이 오는 24일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사료자원개발 협약을 체결하려 했지만 수원축협 등이 경제적 타당성을 이유로 사업을 보류해 협약식이 무산됐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최근까지 축산농가들의 자생력 확보와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해 인도네시아 남동술라웨시주에 모두 10만5천㏊의 사료재배지 사업을 추진해 1단계로 오는 2010년까지 1만6천㏊의 재배지에서 연간 32만t의 옥수수를 경작해 도내 축산농가에 공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수원·부천 축협 등은 최근 국제 유가가 크게 하락했고, 국제식량시장의 옥수수 선물가격도 예상보다 떨어져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려던 조사료 도입분의 수지타산이 맞지 않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특히 지난달 초 4개 축협 임원 20여 명이 인도네시아를 찾아 현지실사를 한 결과 수확시설과 항만 등 인프라가 미흡해 사업성에 회의를 가졌다고 한다. 이에 인도네시아 하비비재단은 경기도내 사업파트너가 정해질 때까지 협약 연기를 통보해 새 컨소시엄이 구성될 때까지 사업추진 보류가 불가피하게 된 것이다.

축협 쪽의 판단은 간단하다. 인도네시아 사료 재배지 조성 사업은 국외 사업으로서 규모나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금액이 드는 신중한 사업이고 경기도에서 MOU를 체결해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실제 금전적인 부분은 축협에서 부담해야 한다. 그런데 이 사업에 대한 노하우를 가진 현지 전문가들이 이 사업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만큼 추진을 보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물론 경기도는 새 사업파트너를 물색해 조사료재배사업을 재추진할 방침이며 하비비재단과 협의를 통해 인프라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이번 사업추진 보류가 국제사회에서 경기도와 우리나라의 신뢰성과 이미지에 타격을 주지 않을까 솔직히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경기도가 지난 2003년에도 인도네시아 남술라웨시주와 사료 생산 및 공급 협정을 체결했다가 생산비가 국제시세보다 높고 품질도 떨어져 한 차례 사업을 포기한 바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특단의 대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하는 대목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