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2>

성남시에 의료기관, 수사기관, 보호시설 등과 긴밀히 연계해 경기지역 성폭력 피해아동의 상담, 치료, 법률 지원 등을 원스톱 서비스할 ‘경기해바라기 아동센터’가 지난 26일 전국에서 네 번째로 문을 열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그러나 지난 7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주최한 ‘경기도 아동,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세미나에서 공개된 작년 한 해 경기도에서 발생한 13세 미만 아동 성폭력 사건은 385건으로 전국 통계치 1천81건의 35.6%에 이른다는 충격적인 보고로 볼 때는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인정하긴 싫지만 우리 일상에서 빈발하고 있는 13세 미만 아동 및 정신지체 장애인의 성폭력 사건은 피해자의 자기보호 능력이나 성적 결정능력의 취약성 때문에 낯선 사람을 쫓아가 피해를 당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아이들은 최소한 믿을 만 하다고 생각되는 사람들에게서 성적 학대를 받기 때문에 보호자가 피해사실을 인지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 그 후유증 또한 고약할 수밖에 없다. 이럴 경우 피해 어린이나 장애인들은 신체적으로는 원치 않은 임신이나 성병 등에 시달리고 정신적으로는 친구·친지·어른 등 가해자에 따라 인간에 대한 신뢰를 상실하고 성장과정 내내 정식적 그늘로 남게 된다. 가족들 또한 어린 자식이나 형제를 보호하지 못했다는 자책감 때문에 부부간의 불화, 피해 아동의 가출 등 가족해체로 이어지는 등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대된다. 게다가 많은 피해자들이나 가족들은 수사기관에서의 조사 도중 심한 수치심, 떠올리기도 싫은 상황에 대한 재현 등에 따른 2차 피해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면에서 경기해바라기 아동센터에서 성폭력 피해아동이나 정신지체장애인들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부적응 상태를 장기적으로 관리하게 치유프로그램은 물론 수사에서 재판까지 형사소송 전 과정에 걸쳐 피해자의 권익을 위한 심리적·정서적 지지, 문서 제출, 중재 등의 활동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지난해 이맘때쯤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안양 초등학생 사망사건이나 올해 발생한 고양 엘리베이터 여아 납치 미수사건 등 아동성폭력 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피해자 치유프로그램과 더불어 성폭력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생계취약계층 어린이들에 대한 보호시스템과 예방교육 강화, 3%에 불과한 성폭력 피해신고율을 높일 수 있도록 피해자를 찾아다니는 치유 프로그램이 활성화돼야 할 시점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