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계도시축전에 맞춰 무리하게 추진해 8월 개통이 어렵게 된 ‘월미은하레일’(본보 4월 2일자 1면 보도)의 공사가 전면 중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인천교통공사는 시공상 결함에 따른 안전문제와 차량 설계 변경 등으로 논란이 된 월미은하레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원점에서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5일 밝혔다.

따라서 월미은하레일의 오는 8월 개통 일정은 물 건너 갔으며, 문제가 발견될 경우 공사를 전면 중지한다는 방침이어서 개통 시기는 무기한 연기될 전망이다.

월미은하레일은 83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경인전철 인천역에서 월미도 이민사박물관까지 6.1㎞ 구간을 무인 자동운전으로 운행하는 국내 최초의 도심관광용 모노레일 사업으로 추진됐다.

그러나 교각과 상판을 잇는 연결부분을 용접 방식으로 처리하고 차량 이탈 방지를 위해 균형을 잡는 가이드레일도 구조적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것을 설치했으며, 최근에는 전동차량 문제까지 제기돼 절대공기를 맞출 수 없는 실정이다.

이 같은 문제가 제기되자 인천교통공사는 기술사 이상 인력으로 ‘위기관리 전담 특별조사팀’을 구성, 4월 한 달간 시공 상태와 안전관리, 설계 및 계약 내용 변경, 계약조건 이행사항 등 공사 전반을 조사하기로 했다.

조사 결과 불법 시공 등이 발견되면 위법 사안별로 벌점 부과와 관계 기관 고발 등 강력한 행정제재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공사를 전면 중단하는 조치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부실 시공 등에 대한 이행을 통해 공사 재개를 결정하더라도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위원회의 검증을 거치고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계약 해제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한편, 오는 8월 1일부터는 1일 7천600만 원의 지체상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인천교통공사 관계자는 “부실 공사 및 부실 시공이 우려되는 공사를 바로잡아 부실 덩어리라는 오명을 벗고 인천시민의 자랑거리가 되는 가장 튼튼하고 안전한 시설을 만드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