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자전거도로 활성화정책에 의해 추진됐던 인천시 자전거 급행도로 구축사업이 무산됐다.

6일 시에 따르면 자전거도로의 상부를 투명 아크릴 등의 소재로 덮어 눈비에도 주행이 원활한 자전거 급행도로를 신설키로 했으나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정부 자체 평가에 따라 예산 자체가 성립되지 못한 것.
이에 따라 남동구청~시청~주안역~인하대학교를 잇는 10㎞ 구간에 대해 자전거 급행도로를 조성키로 했던 시의 계획 자체도 수포로 돌아갔다.

애초 시는 국회에서 있을 정부 1차 추경에서 75억 원을 우선 배치받아 50대 50 국·시비 매칭으로 1단계 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2012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었다.

특히, 시는 자전거 급행도로의 형태는 기존 6차로의 양 끝부분에 설치된 인도 윗부분에 육교식으로 설치하고 시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바람이나 매연 등의 외부 자극을 차단할 수 있는 덮개씌우기도 구상했었다.

하지만 정부가 이번 1차 추경에서 자전거 급행도로에 대한 600억 원의 사업예산을 전액 삭감하면서 이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됐다.

사업의 현실성이 부족하고 일반 자전거도로가 구축돼 있지 않는 상황에서 굳이 미리 자전거 급행도로를 마련할 필요가 있느냐는 지적이 잇따랐기 때문이다.

또한, 아무리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의 현안사업으로 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을 벌이고 있다 해도 경기 침체로 인해 일자리 창출, 저소득층 지원에 한 푼이라도 더 지원해야 하는 현실을 외면할 수는 없다는 우려도 적잖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사업계획을 받고 큰 기대를 걸고 준비해 왔는데 일이 이렇게 돼서 참으로 안타깝다”며 “아쉽지만 현재 실시하고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사업에 심혈을 기울여 나가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선의 방책”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4일 자전거 전용도로 1단계 사업에 대한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의 최종심의를 확정짓고, 시청권역, 연수권역, 남동권역 등 5개 권역 327억 원이 투입되는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