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먹는 급식 식단을 농약에 찌든 수입 농산물로 짤 수밖에 없는 현실은 우리 모두가 책임져야 할, 그래서 시급히 개선해야 할 중요한 사안입니다. 무엇보다 인천시가 지원하는 친환경농산물 구입비 보조 정도로는 학교급식 구조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기에 역부족인 만큼 이번에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을 제안합니다.”
현재 인천시내 각급 학교가 안전한 먹을거리를 안정적으로 제공받게 된 것은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에서 활동 중인 김소림 의원이 전문성을 살려 적극적으로 앞장선 덕분이다. 인천시의 학교급식과 관련한 조례 개정을 통해 아이들 먹을거리로 친환경농산물 사용을 명시한 데다 이를 위한 제도적 장치까지 마련해 학교급식의 질적 향상을 추구했다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
이와 함께 김 의원은 동료 의원과 공동으로 식품안전 수요욕구와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천시 식품안전 기본조례안’을 발의, 종합적인 식품안전관리와 지속적 추진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김 의원이 이처럼 시민의 식품안전 분야에 관심을 갖는 것은 여성의원으로 당연한 일이기도 하지만 초선의원으로 시의원 배지를 달기 전 조리사 자격증까지 갖춘 영양사로 활동해온 데다 ㈔인천여성단체협회 회장직을 역임한 이력을 보면 수긍이 간다.

그렇다고 김 의원을 먹을거리에만 매달리는 의원으로 착각하면 곤란하다. 외국인 특혜를 막는 시세감면조례를 비롯해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운영조례 개정안 ▶외국인 투자유치 및 지원조례개정안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등 인천시 핵심 사업을 꿰뚫어 파헤치고 있는 것.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자본 유치는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지만 국내 기업이 들어와 세금 감면 혜택을 받아 부동산 투기로 확산되는 부작용은 막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를 위해 민간투자자와 기본협약 체결 시 시의회 의결과정을 신설하고 민간투자사업 심의와 외국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조정에 시민의 대변자인 시의원 참여제도를 만들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또한 김 의원은 ▶국제교류사업 ▶다문화가정 ▶외국인 근로자 ▶친환경 생태도시 건설 등 국제도시 인천, 세계 일류 명품도시 인천을 위한 방향 제시는 물론, 시민의 삶의 질 향상 분야에도 남다른 관심으로 매진하고 있다.

시정질의와 각종 위원회 참여 등을 통해 자매우호도시와의 실질적인 교류를 역설하면서 이를 위한 전문가 육성 등 현실적인 예산 투입을 강조하는 한편, ‘열린 다문화 사회 구현을 위한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결혼이민자와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다양한 정책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개발과 환경은 상충이 아니라 조화를 통한 공존”이라며 “콘크리트와 복개천을 걷어내 녹지를 조성하고 물이 흐르게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친환경 녹색도시 인천 건설에 앞장서는 등 시민 행복 추구와 여성 권익을 위해 주어진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