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 간석동에 위치한 석정여자고등학교는 1998년 개교해 현재 4천5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신흥 명문고다.
올해는 ‘희망, 감동, 웃음이 있는 학교’를 교육 슬로건으로 삼아 조화롭고 창의적이며 건강한 사람을 기르기 위해 신규철 교장을 비롯한 80여 명의 교직원과 1천200여 명의 학생들이 구슬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있다.

‘반송’을 교목(校木)으로 삼고 ‘목련’을 교화(校花)로 삼아 바른 인성을 지닌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우뚝 서고 있는 석정여자고등학교(이하 석정여고)를 찾았다. <편집자 주>

석정여고는 최첨단 멀티미디어 시설을 갖추고 있는 일반 교실, 원리와 실험수업이 가능한 과학실, 1만5천여 권의 최신 장서를 소장하고 있는 디지털도서실, 다양한 영어원서와 전자칠판 등의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는 잉글리시 온리 존(English Only Zone) 등 학생의 학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구비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공동체이다.

# 특색사업

석정여고는 ‘희망의 옹달샘’이라는 학교특색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 세부 실천 프로그램으로는 ‘석정 드림(dream) 강연 및 멘토활동’, ‘석정 걸스 워너비(Seokjeong Girls Wannabe)’ 그리고 ‘석정인의 행복 에너지 3Rs교육 선포식’ 등 3가지가 있다.

   
 

▶석정 드림(dream) 강연 및 멘토활동=석정여고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진지한 성찰을 통해 삶의 이상을 바로 세우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 실천하게 함으로써 성공적이고 보람 있는 삶을 영위하고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석정 드림(dream) 강연 및 멘토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초청강연은 인천 각계에서 활동 중인 지역 인사로 구성돼 연 7회 강연이 이뤄진다.
이 강연으로 진로탐색기를 거치고 있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하며, 또한 강사진들과의 지속적인 멘토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와 자주적인 생활자세를 함양할 수 있다.
▶S.G.WANNABE(Seokjeong Girls Wannabe)=새로운 고등학교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신입생들이 올바른 학습 습관 및 애교심을 가지고 더 나아가 삶의 목표와 비전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입생 적응 교육이다.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장, 교감, 교사, 동문 선배 등으로 강사진을 구성해 봄방학을 이용, 총 6회에 걸쳐 실시된다.
S.G.WANNABE 자료집을 활용하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교훈, 교가, 학교 연혁 등의 학교 소개를 통해 학교를 이해하도록 하고, 자기를 소개하고 별칭을 짓고, 자신의 강점과 단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자신에 대한 바른 인식을 돕는다.
명문대에 입학한 동문 선배와의 대화시간과 2012학년도 대학입시 안내 설명회를 실시함으로써 긍정적인 비전을 수립하게 하고, 목표에 맞는 체계적인 학습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게 한다.
민주시민으로서의 석정인의 자질을 위해 인사하기와 예절에 관한 교육도 실시된다.
▶석정인의 행복 에너지 3Rs교육=3Rs교육이란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자신을 수용하고 포용하는 자아존중감, 자기 통제와 조절능력을 돕는 Respect Yourself(당신을 존중하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타인 존중 자세를 갖도록 돕는 Respect Others(타인을 존중하라),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사랑을 돕는 Respect Your School(당신의 학교를 존중하라) 교육이다.

   
 
즉, 학습자가 하나의 독립된 개인으로서 타인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다.

# 주요 교육활동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창의적 학교 교육과정 운영=석정여고는 개정된 7차 교육과정에 맞춰 예견 가능한 연간 학사 일정을 제작해 오차 없는 교육과정 운영에 힘을 모으고 있다.
교과서 중심의 ‘통합논술프로그램’을 개발해 방과후학교 활동으로 통합 논술을 지도하고 있고, 영어·수학의 수준별 이동수업으로 내실 있는 심화학습과 보충학습을 하고 있다.
교내 정기고사 결과로 심화반과 보충반을 편성해 매시간 이동수업을 실시해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성취감과 자기만족도를 높여주고 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수를 최소화하고 학생들이 적성과 흥미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학력 업그레이드 석정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개인별 모의고사를 포함한 모든 성적자료를 누적해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성적이 향상된 학생이나 학급을 선정해 시상한다.
학력향상 대책위원과 입시전략 대책위원을 구성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진학지도 프로그램인 마중물을 이용해 진로 지도에 힘쓰고 있다.
▶효행봉사활동의 생활화=학생들의 인성교육을 생활 속에 실천하기 위해 1학년을 대상으로 1999년 12월부터 지금까지 10년째 양로원 등 사회복지시설에서 효행봉사활동을 실시해 오고 있다.
효행봉사활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해 연간 계획을 수립하고, 전문 강사를 초빙해 봉사활동에 관한 소양교육과 봉사활동 유의사항을 사전에 교육하고 있다.

   
 

올해도 영락원 등 6개 시설과 결연을 맺어 매주 토요일 오후 효행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사례보고서를 작성하게 해 매해 연말에 효행봉사활동소감문집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를 발간하고 있다.

▶열린 교육의 장=석정여고는 대학입시의 다양화 및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고자 학생들에 따른 맞춤식 보충, 심화학습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최대한 배양해 성공적인 진로 지도를 위한 학습동아리가 구성돼 있다.
개인차를 고려해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킬 수 있는 소집단을 구성해 성적 우수자 동아리, 기초학력 향상 동아리, 각종 대회 준비 동아리 등의 활동으로 개인차에 맞는 맞춤식 진로 지도를 통한 체계적 지도가 이뤄지고 있다.

또한 통합교과형 논술 및 심층면접을 통한 대학별 고사의 자신감 함양, 학습동아리 내 경쟁 심리를 통한 학습자 개별 능력 향상 유도, 면학 분위기 조성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 배양되고 있다.

석정여고는 학습동아리뿐만 아니라 과학, 예·체능, 외국어 동아리 등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으며, 매년 10월 석정여고의 축제 ‘석정제’에서 그 빼어난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석정여고의 테니스부는 전국에서 단체전, 개인전 우승을 거머쥔 실력 있는 학생들로 구성된 석정여고의 자랑이다.

   
 
제6회 인천시학생테니스대회에서 복식 1위, 단식 1, 2, 3위를 휩쓸었고, 제39회 회장배 전국여자테니스대회에서 복식 1, 3위, 단식 2, 3위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또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해 옛날 악기를 다루는 동아리와 풍물부의 활동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난해 석정여고는 KBS 1TV ‘도전! 골든벨’에서 자신의 실력과 끼를 뽐냈으며, 왕중왕 전에서는 석정여고 3학년 학생이 1위에 등극해 학교의 위상을 드높였다.

▶비전을 품고 정성을 다하는 인성교육 강화=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자세와 인사의 생활화를 통해 웃어른을 공경하며 상대방을 존중할 줄 아는 석정인을 기르기 위해 ‘웃으면서 인사하기’라는 1교 1덕목 실천운동을 실시하고 있다.
인사 잘하기 슬로건 개발 대회를 열고 인사 잘하기 모범학생을 표창해 인사하기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또한 체벌을 금지하고 벌점제를 도입해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며 자신의 잘못에 책임을 질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중국 창사(長沙)시 명문 고등학교인 장군중학과 자매결연을 맺어 자매학교 방문, 홈스테이 실시 등 외국 문화 체험을 통해 국제 항공 및 항만도시로서 국제화 시대에 대비하는 인천의 인재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영재교육과 연계한 창의성 계발·신장 지도=여성 과학인력 육성을 목표로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

   
 
을 높이고 각종 과학행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기 위해 실험·탐구적인 과학수업을 실시하고 다양한 과학 프로그램을 계획해 추진하고 있다.
석정여고의 우수 사례인 ‘영재교육과 연계한 창의성 계발·신장 지도’ 프로그램은 교내 수학·과학 영재 선발, 과학의 달 행사, 교내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학생과학탐구토론대회, 과학실험대회, 수학과학경시대회 등 다양한 과학 행사를 실시한다.
교내에서 선발된 학생들의 작품을 인천시 과학전람회와 과학대제전, 과학올림피아드 등에 출품하고 있으며, 매년 학생들이 각종 대회에서 많은 수상 실적을 올리고 있다. 
 

 

# 신규철 학교장 인터뷰
   
 

신규철 교장은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더불어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해 연못과 분수대를 만들고 운동장에 잔디를 깔아 깨끗하고 아름다운 교정 만들기에 힘써 왔다”며 “2009학년도에는 화장실 개선사업, 교실 냉난방 시설 개선, 영어전용실 마련 등 학생들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교육지표인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간 육성’을 위해 ‘목표가 뚜렷하고 적극적인 학생상’과 ‘정성으로 가르치고 신뢰받는 교사상’, 그리고 ‘함께 참여하고 용기를 북돋우는 학부모상’을 바탕으로 학교 구성원 간의 자율과 책임을 존중하면서 미래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는 신 교장은 “효행, 봉사활동의 생활화로 ‘효’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웃으면서 인사하기’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 예의범절을 익히며 즐거운 학교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 교장은 “또한 삶의 의미를 바르게 세우고 목적을 갖고 일상을 살아가는 습관을 갖게 하기 위해 ‘석정 스터디 플래너(Study Planner)’라는 소책자를 활용해 월별, 일별로 계획을 수립해 목표지향적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든든한 교육파트너, 학부모와 함께하는 석정 업그레이드’를 혁신과제로 삼아 학부모와의 협조체제를 이룩해 학교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신 교장은 “실례로 학부모 장학회, 학부모 명예생활지도교사나 명예사서교사제가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