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3일 신임 국무총리에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을 내정한 것을 비롯해 6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법무부 장관에는 이귀남 전 법무부 차관, 국방부 장관에는 김태영 합동참모의장, 지식경제부 장관에는 최경환 한나라당 의원, 노동부 장관에는 임태희 한나라당 의원, 여성부 장관에는 백희영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특임장관에는 주호영 한나라당 의원이 내정됐다.
이번 개각에서는 이명박 정부 출범 이래 처음으로 총리가 교체되고, 비교적 장관 교체 폭도 커 사실상 집권 2기 체제가 구축됐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3명의 한나라당 의원이 포함돼 그 동안 여당이 줄기차게 요구해 온 정치인 입각이 어느 정도 이뤄졌다는 점에서 당·정·청 간 소통이 다소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치인 출신 장관은 지난해 7월 임명된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올해 1월 선임된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을 포함해 모두 5명으로 늘어났다.

특히 여권의 지역적 및 이념적인 기반과는 다소 다른 측면이 있는 진보·개혁 성향의 정 총리 후보자를 전격 기용함으로써 여권 내부는 물론, 여야 구도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된다.

지난 17대 대선 때부터 야권의 대선후보로 거론돼 왔던 충청 출신 인물을 총리에 발탁함으로써 통합과 탕평의 효과를 과시하고, 나아가 자유선진당에 잠식당했던 충청권에 ‘교두보’를 확보, 향후 지방선거와 대선을 대비하겠다는 포석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일방독주 양상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차기 대선주자를 육성, 경쟁구도 및 견제 효과를 노린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이동관 홍보수석은 정 총리 후보자의 인선 배경과 관련, “서울대 총장을 지낸 국내 대표적인 경제학자로서 학회장과 총장 재임 시 뛰어난 조직 관리 성과를 보여줬으며, 특유의 친화력과 폭넓은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국정과제를 추진함에 있어서 포용과 화합의 통합적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간 경제비평가로서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건설적 대안과 조언을 아끼지 않았던 경험으로 대통령을 보좌해 행정각부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집하고 중도실용과 친 서민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나갈 것이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특임장관은 지난해 초 대통령직인수위가 안을 만들어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해 설치 근거가 마련됐지만 그 동안 공석으로 남아 있던 직위로, 이번 개각을 통해 처음 임명됐다.
이로써 지난 1998년 김대중 정부 들어 폐지됐던 정무장관은 사실상 11년 만에 부활됐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