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행정구역 개편의지 표명과 행정안전부의 지원대책 발표 이후 수원시와 화성시, 오산시도 세 지자체를 하나로 묶는 통합 논의가 시작됐다.

 수원시의회는 오는 10일 열릴 임시회 본회의에 수원·화성·오산 행정구역 통합에 관한 결의문을 상정해 통과시킬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시의회 염상훈 총무개발위원장은 “수원·화성·오산은 역사적으로 뿌리를 같이 하고 있어 통합할 경우 여러 가지 발전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곧 결의안 초안을 마련한 뒤 전체 시의원의 서명을 받아 본회의에 제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종전에 여러 번 통합이 논의될 때와 달리 지금은 자율 추진 분위기 속에 지원대책까지 나와 전망이 밝다”며 “그러나 본격적인 통합 추진에 앞서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 주민 여론 수렴 절차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용서 수원시장도 “3개 시 대통합에 원칙적으로 찬성한다. 세 지역은 역사적으로 한 도시이고 미래를 봐서라도 통합해야 한다”며 “시의회 의견이 나오면 공식적인 기자회견을 통해 수원시 입장을 밝힐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김 시장의 의지에 따라 실무부서에서도 통합 추진을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오산시도 행정구역 통합에 관한 주민 여론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기하 오산시장은 “이달 중 사회단체장 등과 간담회를 열어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볼 예정이고 여론조사도 준비하고 있다”며 “자치단체장으로서 자리에 연연하기보다 통합의 중요성을 생각해 볼 때”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수원과 오산보다) 오산과 화성이 먼저 통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원까지 통합되면 거대 도시가 되기 때문에 광역시 분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3개 시 통합에 대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오산시는 통합이 어려울 경우 화성과 평택 등 주변 자치단체와 행정구역 경계 조정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화성시가 통합에 부정적이어서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수원과 오산은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어 화성시가 참여해야 통합 논의가 진척될 수 있다.

 화성시 관계자는 “통합에 대해 시 입장을 밝힐 것이 없다”면서 “아직 공론화할 시기가 아니어서 구체화되면 그때 가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화성·오산시가 통합할 경우 인구 173만 명에 면적 852㎢으로 성남·광주·하남시(인구 140만 명, 면적 665㎢)보다 큰 매머드급 도시가 탄생한다.

 한편, 2001년에도 화성·오산 통합추진위원회가 결성된 적이 있고, 2006년 지방선거 때 수원에서 광역시 승격과 지역 통합 공약이 등장하는 등 여러 번 통합이 거론됐으나 구체화되지 못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