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박영순 구리시장은 남양주시와 구리시의 통합 문제와 관련, 9일 구리시청 3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통합 문제에 대한 소견을 통해 자율이 아닌 타율적이고 반강제적 일방적인 통합 추진은 성공할 수 없다고 밝히며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이날 박 시장은 “행정구역 통합과 관련, 통합 자체에 대한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자율통합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통합 논의 과정의 중심에 해당 지자체의 정치인이 아닌 시민들이 중심이 돼 충분한 논의 절차를 거쳐 통합에 합의해야 하며, 통합 시 시너지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국회에서 관련법이 통과될 때까지 남양주시와 구리시의 자율통합 건의서는 철회돼야 한다”면서 “법률안이 통과되면 역사성으로 볼 때 범양주권(양주, 남양주, 의정부, 동두천, 구리) 약 140만 명 정도의 거대 통합시를 만드는 것이 논의될 수 있고 생활권으로 묶는다면 구리시는 광진구, 중랑구, 구리시를 통합해 100만 명이 넘는 통합시로 출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남양주시와의 단독 통합은 의미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이유로 박 시장은 “역사적으로 남양주군은 1980년 양주에서 분리됐기에 역사성으로 보면 남양주는 양주와 통합해야 맞다”면서 “구리시는 1914년부터 양주군 구리면으로 지명을 사용해 왔기에 역사성을 따진다면 남양주보다 양주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활권 문제와 관련, 박 시장은 “구리시의 생활권은 서울이지 남양주가 아니며, 만약 생활권을 묶어 행정체제 개편을 한다면 아차산을 중심으로 구리시와 광진구, 중랑구로 하는 것이 경쟁력이 있다고 많은 시민들이 생각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 시장은 “정부에서 지난 8월 26일 발표한 자율통합시에 대한 인센티브 등 종합지침도 통합 후의 발전 방안은 없고 막연하게 정부의 인센티브를 받게 되면 통합시가 발전하게 된다고 했는데 구리시민의 피부에 와 닿는 알맹이 있는 내용이 거의 없다”고 했다.
아울러 “통합이 되면 지하철6, 8호선 유치에 혜택을 본다는 것도 통합 문제와 결부시키는 것은 옳지 않으며, 통합의 이유로 주장하고 있는 양 도시의 역사적 뿌리가 같다거나 생활권이 밀접하다는 내용도 사실과 상당 부분 다르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구리시민의 정서는 기반시설이 다 갖춰져 도시화가 완성된 구리시가 아직 도농복합형 도시 수준에 머물러 있는 남양주시와 통합했을 경우 구리시에 손해가 많다는 피해의식이 깔려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강제로 통합을 강행할 경우 시민 간 불필요한 갈등만 유발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면서 “구리시는 이미 5만 명의 구리시 유권자가 통합 반대 서명을 했고, 9월 말까지 과반수인 8만 명 정도의 반대서명을 받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