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제2버스터미널 조성사업이 사실상 물건너 갔다.

교통대란 해소와 개발사업 추진이라는 명목으로 제2버스터미널 조성계획을 세웠으나 자체 분석에 따라 무기한 중단된 것.
7일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 등에 따르면 현 남구 관교동에 위치한 인천버스터미널의 대체부지로 남동구 운연동 120번지 16만5천㎡를 선정, 제2터미널 구축계획을 세웠으나 최근 사업 추진을 멈췄다.

시는 올해 초 현 터미널 부지의 일부에 복합상업시설을 건립, ‘개발이익을 환수한다’는 교통공사의 개발계획에 대해 적극 검토에 나섰다가 시민사회와 인천시의회 차원에서의 질타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이에 시는 애초 6만6천㎡ 규모로 조성키로 했던 부지는 16만5천㎡로 확대하고 현 터미널 부지에 대해서는 상업시설 설치계획을 전면 철회해 대중교통지향형 환승센터로 활용한다는 제2의 개발계획안까지 내놓았으나 결국 사업 추진을 중단한 것.
무기한 사업 중단에 대해 시는 애초 현 인천버스터미널 인근의 교통대란과 교통공사의 수익사업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개발계획을 세워놨을 뿐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는 전제는 없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남동구 남촌동 일대로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구월농산물 도매시장이 해당 지구 주민 반발과 사업비 조달 문제 등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등 제2버스터미널 조성사업보다 더 시급하다는 판단이다.

이 같은 이유로 시는 제2버스터미널 이전부지인 남동구 운연동에 대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조치는 물론, 사업 추진을 위해 기본적으로 치러야 하는 타당성 조사에도 손을 놔 버렸다.

시의 이 같은 결정에 엉뚱하게도 제2버스터미널 주변 일대 주민들은 혼란스러울 따름이다.

운연동 일대에 거주하고 있는 A(49)씨는 “시가 제2버스터미널을 짓겠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몇 십 년 동안 그린벨트 때문에 재산권 행사도 못했던 것이 해소되나 했는데 근 1년 동안 밤잠만 설치게 한 꼴이 됐다”고 토로했다.

제174회 인천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시의 제2버스터미널 사업을 질타했던 오흥철(남동4)시의원은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없이 일방통행식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시의 개발 방식에서 비롯된 결과같다”며 “혹시라도 사업을 이어가게 된다 해도 주민과의 소통을 원칙으로 보다 주도면밀하게 추진했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