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연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005년도에 조성한 군남면 옥계리 전통테마마을이 도시민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모으면서 활기가 넘치고 있다.

옥계마을은 평소 도시민들이 접하기 힘든 다양한 농촌체험이 풍부하면서도 콩, 율무, 고춧가루, 각종 산채류 등을 생산자와 소비자 간 아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 서울 및 수도권은 물론, 심지어 충남·충북지역의 소비자들까지 몰려들고 있다.

옥계마을에서 생산된 콩은 아이소 플라본 함량이 높아 타 지역에서 생산된 콩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면서 두부를 비롯해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다.

또 군의 대표적인 특산물 중의 하나인 율무를 활용해 나만의 공예품을 만들어 보는 등 계절에 따라 특색 있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언제나 인기 만점이다.

최근에는 김장철을 맞아 가을 햇살에 잘 말린 고춧가루와 신선한 청정 양념, 배추·무 등으로 김장 담그기 체험과 함께 각종 농산물을 구입하려는 도시민들이 날로 늘고 있어 농가 소득 증대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70여 가구에 불과한 옥계마을은 체험객들이 방문하는 날이면 항상 준비된 반짝 장터를 열어 지역에서 생산된 각종 농산물의 홍보와 함께 하루 300여만 원 가량의 판매고를 기록하고 재구매율까지 증가하고 있는 등 활기를 띠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