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총장 이본수)가 2009년 하반기부터 전 세계 물류계통으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유명 대학들과 손을 잡고 물류계통의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04년 미국 로드아일랜드대학·워싱턴대학, 호주 RMIT대학, 중국 샤먼대학(夏門大學), 프랑스 르아브르대학, 영국 헐대학, 이스라엘 하이파대학 등 7개국 8개 대학이 전략적 제휴를 표방하며 발족된 ‘글로벌 U8 컨소시엄’을 바탕으로 인하대는 2009년 2학기부터 세계 물류계를 이끌 인재 양성의 중심이 될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 GU8 Global Masters in Logistics Program)’을 개설했다.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이하 GMLog과정)’은 2009년 9월 인하대를 비롯해 호주 RMIT대학, 프랑스 Le Havre(르아브르)대학, 영국 Hull(헐)대학 등과 공동으로 물류계통의 세계적인 지식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2009년 2학기 프랑스 르아브르대학에서 먼저 시작한 GMLog과정은 오는 4월 인하대에서 그 두 번째 과정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을 준비하는 인하대 GMLog과정을 자세하게 알아본다. 〈편집자 주〉

 

 #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 소개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이하 GMLog과정)은 폭넓은 물류지식 및 전략과 더불어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를 가진 미래형 물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에서 2009년 11월부터 시행하는 글로벌 지향적 프로그램이다.

   
 

GMLog과정은 물류전문대학원 글로벌물류MBA과정의 하위 트랙 중 하나로, GU8컨소시엄에 속한 호주 RMIT대학, 프랑스 르아브르대학, 영국 헐대학 등과 공동으로 산업체 세미나, 산업체 사례 연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매 학기 각 대학에서 GMLog과정 참가자를 선발한 후 해당 학기 지정된 유럽의 1개 대학과 아시아의 1개 대학에서 각 대학의 교수진이 강의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 프로그램 및 운영

GMLog과정에 참가하는 4개 대학 중에서 학기별로 유럽 1개 대학(헐, 르아브르 중 하나)과 아시아 1개 대학(인하, RMIT 중 하나)을 선정한다. 각 학교의 학생들은 소속 대학에서 필수과목을 이수한 뒤 GMLog과정이 개설된 시기에 각 허브대학에서 해당 강의를 듣는다.

이에 따라 글로벌물류MBA 재학생 중 GMLog과정에 선발된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글로벌물류MBA과정의 모듈식 강의를 수강하다가 GMLog과정 일정에 따라 GMLog과정 대학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래서 2009년 2학기에는 프랑스 르아브르대학에서 과정이 진행됐다. 이 과정에서는 4개 대학의 교수 각 1명씩 참가해 물류이론에서부터 현장실습에 이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물류전문지식을 전달했다.

특히 르아브르대학 과정은 에어버스 비행기 터보회사인 ‘Air Celle’와 르노자동차 등을 방문해 특강, 실습교육 등으로 진행돼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인하대 글로벌물류MBA과정 재학생 4명이 참가하는 GMLog과정 참가학생들은 필수 2과목, 선택 4과목, 현장사례교육 4과목 등을 이수해야 한다.

한편, 인하대는 아시아허브로 오는 4월에 GMLog과정을 진행하며, 현장사례교육으로는 LG전자, 대한항공 등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에서는…

GMLog과정은 매학기 초 글로벌물류MBA과정 1차 재학생에 한해 과정이 해외에서 진행되므로 의사소통에 필요한 영어실력, 물류분야 자격증, 경력사항 등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 1차 서류전형 및 2차 주임교수 면접과정을 거쳐 최대 5명의 한도 내에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글로벌물류MBA과정의 첫 번째 모듈수업이 끝난 직후 합격자가 공고되며, 각 대학에서 선발된 총 20명의 학생들과 함께 과정을 수강하게 된다.

또 GMLog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각 GMLog과정 대학에서 진행되는 모든 교과목을 이수해야 하며, 과정이 끝난 이후 Case Thesis(사례논문)를 제출해야 한다.

GMLog과정 수료자는 졸업 시 인하대 글로벌물류MBA과정과 동일한 학위(물류경영학석사)를 받게 되며, 추가적으로 4개 대학 학장의 서명을 포함한 GMLog과정 Certificate(공인인증서)를 받게 된다.

이에 GMLog과정 참가학생은 각국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물류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글로벌 물류인맥을 구축해 대한민국의 물류인력 재원으로 성장할 수 있고, 해외물류 유수 회사에도 노크할 수 있게 된다.

# 김화중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 주임교수 인터뷰
   
 

“GMLog과정은 국내에서는 인하대가 처음으로 시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유수 대학 최고의 교수진이 이론 및 현장교육과 더불어 문화교육까지 실시하는 공동교육 프로그램입니다.”
2009년 9월 인하대는 물론 호주 RMIT대학, 프랑스 르아브르대학, 영국 헐대학 등과 공동으로 물류계통의 글로벌한 마인드를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해 ‘GU8 글로벌물류 석사과정(GMLog)’을 개설, 이 과정을 책임지고 있는 김화중(38)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교수가 이같이 GMLog과정을 소개했다.

김 교수는 “그 동안의 GU8 컨소시엄은 인적 교환과 학술 교류에 한정돼 공동교육 연구는 없었다”며 “GMLog과정은 글로벌 마인드를 갖춘 물류인재 양성의 국내 유일무이의 프로그램으로 지·덕을 겸비한 종합적인 인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자랑했다.

또 “현재 5년 정부 지원의 한시적 프로젝트인 GMLog과정이 정부 지원이 끊어지는 이후 그 프로그램 유지의 보장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김 교수는 “앞으로 우리나라를 이끌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확신이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제도적으로 정비해 지속적인 지원 방안이 세워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우리의 좋은 인재가 안방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는 그는 “앞으로 전 세계적으로 물류계통의 최고를 달리는 미국의 MIT대학 등 해외 우수 대학과 함께 GMLog과정을 추진하는 것이 꿈이다”라고 바람을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