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의혹으로 얼룩진 인천만조력발전사업 주민설명회는 결국 서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졌다.
15일 오전 열린 인천만조력발전사업 사전환경성검토 영종도 주민설명회는 대가성 참석 여부를 놓고 몸싸움까지 벌어졌다.
사건의 발단은 이날 설명회가 열린 중구농협 1층에서 영종동 통장자율협의회가 소속 통장들의 참석 여부 서명서를 받는 것에서 비롯됐다.
환경단체를 비롯한 사업 반대 측은 이 서명서가 주최 측이 돈을 주고 통장들을 동원한 증거라고 주장한 반면, 통장들은 으레 해 오던 출석체크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통장협의회 측은 3만 원의 참석비는 정기적인 통장회의에 참석하면 지급받는 ‘일상적인 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반대 측은 주민자치센터에서 통장들에게 주는 돈은 수당 외엔 없을 뿐더러 굳이 주민설명회가 열리는 장소에서 통장회의를 여는 것조차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의심의 여지는 이 뿐만이 아니었다.
사전에 주민자치센터에서 각 통장들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행사 일정을 송부한 점과 주민설명회 시작 직전에 출석을 확인한 것 등이 이유가 됐다.
통장회의 자료에도 해당 사업 관련 토의 주제가 포함됐다.
통장협의회 측은 “주민설명회 직전 출석 확인은 실수에서 비롯된 것이고, 해당 주민으로서 사업에 대해 토의하고 참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라고 반박했다.
강화군 주민설명회의 상황은 더 심각했다.
주민들은 주최 측이 오후 1시부터 행사장 문을 닫고 인력을 동원해 미리 설명회를 진행한 후 주민들을 입장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참석한 어민들 다수는 “설명회 전 행사장에 들어가 보니 인력사무소에서 온 듯한 사람들과 학생 등 여러 명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며 “일각에선 5만 원을 받고 설명회에 참석한 동원 인력이라는 얘기를 들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외부에 배치된 경찰병력과 내부에 있는 사복경찰은 주최 측이 주민들과의 소통을 먼저 거부한 것”이라며 “정당하게 이뤄진 주민설명회가 아닌 만큼 취소해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이에 한수원 측은 “사전 리허설일 뿐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했지만 이미 흥분된 주민들의 질문에 뚜렷하게 답변하지 못하면서 회의 진행은 점차 미뤄졌다.
한수원 측의 미온적인 태도에 더욱 흥분한 주민들은 욕설과 몸싸움도 불사하지 않으면서 행사장 분위기는 점차 험악해졌다.
그러나 한수원 측은 주민 대다수가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설명회 개최를 강행하려 해 사태는 더욱 악화됐다.
설명회에 참석한 외포리 주민 김정운(47·여)씨는 “보상이 문제가 아니라 평생을 살아온 터전을 잃는 마당에 사업 진행만을 강행하려는 주최 측의 태도에 울분이 밀려오는 심정”이라며 “주최 측이 상황을 파악하지 않고 밀어붙이는 와중에 같은 동네 주민들끼리도 서로를 의심하고 싸우는 등 사태만 더 악화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