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의 연평도 포격도발로 인천시내 찜질방 등에서 피난생활을 하고 있는 연평도 주민들에 대한 지원 방안이 확정됐다. <관련 기사 5면>
송영길 인천시장은 7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연평주민비상대책위원회와 가진 회의를 통해 생활안정지원금 등 모두 6개 항에 합의하고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공동합의문을 통해 시는 최대 쟁점사항이었던 연평주민에 대한 생활안정지원금으로 성인(만 18세 이상)은 150만 원씩 2회에 걸쳐 300만 원을 지급하고,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75만 원씩 2회 분할로 15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임시 입주 대상 주거시설로 인천 지역 8개 구에 분포한 다가구주택 33~59㎡형 400가구 또는 김포 양곡지구 LH 아파트 109㎡형 155가구에 2개월간 거주하기로 합의했다.

주민대책위는 8일 시내 다가구주택을 둘러본 뒤 주민 협의를 거쳐 김포 양곡지구 LH 아파트 등 두 곳 중 하나로 결정하기로 했으며, 임시 거처가 확정되면 집단장과 생활용품 준비 등을 거쳐 이번 주말께 이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어구 철거와 피해 복구 근로사업 등은 비상대책위와 협의를 통해 실시시기 및 방법 등을 협의하기로 했으며, 전기·수도·전화·건강보험·국민연금·은행이자 등은 관계 기관과 협의해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안보마을·평화마을·서해마을 등 정주 여건 조성사업과 피해 복구 및 손실 보상 등에 대해서는 비상대책위와 추후 협의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연평주민들에 대한 지원비는 580억 원 규모로 이 중 310억 원은 정부가 지원한다.

시는 이와 함께 연평도 주민들의 안전한 정주 여건 조성과 어업피해 복구 및 의료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북의 집단포격을 받은 주택의 안보마을 보존과 도로 및 녹지, 주택의 원상 복구를 위해 150억 원을 투입하고 피해건물 주민들의 이주를 위한 평화마을 조성을 위해 매립지 또는 마을 인근 6만9천150㎡에 100가구 규모의 평화마을을 조성하는 데 16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평화마을 조성 이전에 임시로 주민들이 거주할 임시 주거용 조립주택 39동 중 17동이 완료돼 일부 주민의 입주가 가능한 상태다.

시는 이번과 유사한 사태를 대비해 연평주민이 수시 또는 대피용 거주공간으로 연안부두 인근에 100억 원을 투입, 100실 규모의 콘도미니엄을 건설하고 주민대피시설 보완을 위해 100억 원을 지원한다.

여기에 부상자 지원에 2천700만 원, 산불피해 복구에 7억8천만 원, 어업 손실 보상 등에 10억5천700여만 원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송영길 시장은 “연평도 주민들이 안전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와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하겠다”며 “서해 5도 지원특별법이 제정되면 연평도뿐 아니라 백령·대청·소청도 주민 모두를 대상으로 다방면에 걸친 배려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성일 연평주민비상대책위원장은 “그 동안 시와 합의를 진행했기 때문에 이번 합의에 대체적으로 만족한다”며 “준비과정을 거치면 입주시기는 3~4일 이후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