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이천시 안흥동에 위치한 안흥초등학교는 2002년 3월 개교해 올해 제7회 졸업식과 함께 67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지역의 신흥 명문 초등학교로 부상하고 있다.

   
 

안흥초교는 전년도보다 4개 학급이 늘어난 올해 총 31개 학급(특수학급 2개 포함)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9월 제3대 김용구 교장 취임과 함께 어린이들이 꿈을 찾고, 꿈을 갖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교사들이 행복한 학교로, 지역의 명문 학교로 발돋움하고 있다.
김용구 교장 부임 이후 모든 교사와 학생들, 학부모가 공감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실력을 키워 주는 행복한 학교’를 학교의 경영모토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재 육성을 위해 학력 신장, 교육 여건 개선 및 확충, 안전하고 아름다운 학교를 만드는 3개년 장기 계획을 세워 준비하고 있다.

# 인성과 체력
안흥초등학교는 ‘바른 생활 훈련의 날’ 프로그램 운영, 예절교육 프로그램 운영, 효 체험 가정학습의 날 운영(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등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을 통해 건전한 생활 습관 형성과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꿈을 찾아주는 ‘Paradise 안흥 상담실’(We-Class)을 설치하고 전문 상담교사를 채용, 학생들의 고민과 문제를 상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종합검진, 체질과 체격검사 결과를 활용한 비만클리닉 운영, 이천시보건소와 연계한 구강보건실 운영을 통해 튼튼한 ‘이’ 갖기 운동 프로그램 연중 운영, 맞춤형 기초체력 향상 프로그램(줄넘기 인증제)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 결과 비만학생 2.8% 감소 및 전교생의 43%가 체력인증 획득 등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 학업 성취
2~6학년 학습 진단(3월)을 통해 개별화된 학습 상담 및 수준별 수업의 진행, 특별보충과정(6개 반) 운영, 영어 특별 보충반 운영, 영어 영재반 운영 및 기초학습 부진아 Zero 도전, 다높이 사이트를 활용한 사이버 가정학습 등 학력 향상에 노력한 결과 전년 대비 7.6%의 향상을 이뤘으며, 연 4회에 걸쳐 총인원 986명이 학력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창의적인 학력 통지를 활용, 학년 평균을 제시해 학력 향상에 힘쓰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영어인증제·독서인증제·한자인증제·정보인증제·체력인증제를 통한 명품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독서 골든벨 및 창의성 발표대회, 자기주도적 학습 발표대회 등을 실시,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3회 전문가 초청 연수, 각종 공연 관람 및 현지 연수 33회, 워크숍 등을 실시하고 있다.

신규 교사의 교직 적응력과 전문성 향상 및 서로 돕고 협력하는 긍정적인 교직풍토 조성을 위해 ‘닮음과 본뜸’에서 출발하는 신규 교사 멘토링제(멘토 2, 멘티 5명)를 운영하고 있다.

아동들의 학력을 향상시키고 질 높은 수업을 위해 학부모 초청 공개 수업, 동료 교사 및 관리자 수업 공개(68회)를 실시하고 전 교사를 6개 팀으로 조직해 수업에 대한 모니터링과 분석 및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특기와 소질
안흥초등학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Science Day, 창의성 신장을 위한 창조교실 등을 운영한 결과 Do Dream 과학 축제에 참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영어, 승마 등 총 14개 부서 29개 강좌의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에 전교생의 50%가 참여하고 있으며, 특기 신장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학생 예능발표대회를 비롯한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나타나

   
 
고 있다.

안흥초교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영어시간을 기준보다 8시간 증배 운영하고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의 통합을 통해 한자인증제, 6학년 전체 아동이 참여한 1주일간의 이천영어마을 입소교육, 5학년 전체 아동이 참여한 글로벌 체험학습 실시, 수준별 영어캠프 운영, 영어 영재반 운영 등 글로벌 감각과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건강지킴이 프로그램 운영 및 배드민턴부 육성을 통해 지난 8월 전국소년체전에 참가, 배드민턴에서 동메달을 수상하는 쾌거로 나타났다.

# 체험교육 강화
체험교육의 강화를 통해 그 기회를 확대, 또래들의 협력을 증진시키고 리더십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교생이 참여한 설봉산 자연탐구대회, 지역특화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1~3학년 전 아동이 참여한 도자기 문화 체험교육, 지역사회 시설 적극 활용, 4~6학년 전체 아동이 참여한 수영 교육 등 현장학습 및 체험교육을 강화했다.

또한 학부모와 함께 하는 대운동회(5월), 1주일간의 Paradise 안흥 예술제 주간(10월)을 설정, 전시회 및 각종 공연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의 소질을 계발하는 등 그 능력을 마음껏 드러내도록 하고 있다.

# 독서·논술교육 강화

   
 

독서·논술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이섭대천 독서·논술 명장 만들기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 학년 국어과를 기준보다 8시간 증배 운영하고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해 운영하고 있으며, 객관적이고 검증된 방법으로 아동들의 독서·논술 능력의 현재 위치 파악을 위해 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1·2학년을 대상으로 독서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찾아다주는 도서 대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책 읽어 주는 어머니, 독서 도우미 등의 학부모와 함께 하는 다양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운영, 전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하는 황금 독서시간 운영, 전교생이 참여한 도전 골든벨 독서 퀴즈대회 및 다양한 독서 논술 행사를 실시, 합리적 사고력과 자기 표현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대화와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
대화와 소통의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5·6학년 학급 임원과 전교 어린이 임원들을 대상으로 리더십 강화 프로그램(서당 입소 교육, 국회 및 청와대 방문)을 운영하는 한편, 전교어린이회 운영 결과와 4~6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학교 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특히 안흥초등학교는 교장실을 항상 개방해 누구나 언제든지 자유롭게 건의하고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해 배움터 지킴이를 채용·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가를 초청해 교통안전 교육, 성폭력 예방 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뷰-안흥초등학교 김용구 교장
   
 

“우리 학교는 보물섬이다.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이 아름답고 모두가 귀한 보물이다. 그래서 우리 안흥초등학교는 보물섬이다”라고 김용구 교장은 말한다.

보물은 그 쓰임새가 있어서 제대로 쓰여야 보물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용구 교장은 “학생들은 꿈을 갖고 노력할 때 보석이 될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우리 안흥초의 훌륭한 선생님들이 그 꿈을 찾고, 그 꿈을 갖게 하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이 방과 후 교실에서, 안흥도서실에서, 국어시간부터 체육시간까지 열심히 노력을 기울이면 자기가 하고 싶은 일, 자기가 되고 싶은 일을, ‘꿈’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김용구 교장은 “몇 년 전 미국에서 조사한 것을 보면 꿈을 가지고 있는 사람보다 ‘꿈을 써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더 크게 성공하고 꿈을 이룬 것을 볼 수 있었다”며 “우리 학생들이 꿈을 찾았으면 수첩에 그 꿈을 적어 놓고 그리고 코팅해서 늘 가지고 다니면 우리 안흥초등학교는 진짜 보물섬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큰 꿈을 갖고 착실하게 전진하는 Paradise 안흥(안흥초등학교)의 모습을 지켜봐 주시고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고, 선생님들을 존중하고, 앞서가되 너무 빨리 가지 않는 경영마인드로 비상하는 안흥초의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