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도내 국회의원들이 7일 서울 렉싱턴호텔에서 열린 ‘정책협의회’에서 구제역과 관련한 시·군의 과도한 재정 부담 문제를 공동 해결하기로 했다.

정책협의회에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심재철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조정식 민주당 경기도당위원장 등 여야 의원 20여 명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구제역으로 소와 돼지 등 도내 가축이 많이 살처분됐다. 정책결정권이 전부 중앙에 쏠려 있어 방역에 어려운 점이 많으나 자체적으로 현장에서 방역과 전파를 막을 수 있는 획기적인 축산정책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김 지사는 또 “일자리 부문과 관련해 국내에서 제조업을 하려면 인력이 많이 몰려 있는 수도권 지역에 하길 원하는데, 복잡한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국회에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관련 법률이 많은데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도움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이사철(부천 원미을)도당위원장은 “여야 의원이 함께 도정을 논하는 기회가 돼 감사드린다. 여야 의원이 이렇게 함께 모이는 게 오랜만이고 앞으로 문제에 있어 도와 협의하는 좋은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답했다.

민주당 조정식(시흥을)도당위원장도 “도민과 경기도 발전을 위해선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도가 대중국 선도기지로 중요한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도 집행부에서 세부 액션 프로그램을 추진해 주기 바란다”고 화답했다.

정책협의회에서는 김 지사의 핵심 공약인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에 대한 의원들의 지지도 잇따랐다.

이찬열(민·수원 장안)의원은 “수원이 경기도 수부도시인데 GTX 노선을 보면 금정에서 끊어지고 다른 노선은 동탄에서 끊어지는데 왜 수원은 항상 빗겨나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수원 경유를 요구했다.

전재희(한·광명을)의원도 “광명이 GTX의 중심역이 돼야 인천이나 경기북부 쪽으로 노선이 확대될 수 있다”며 GTX 광명역사 확대를 요청했다.

이 밖에 임해규(한·부천 원미갑)의원은 “안양에서 최근 발생한 뉴타운사업 찬반 주민 간 충돌사태가 조만간 여기저기에서 터질 것”이라며 “뉴타운사업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어 빨리 상황을 정리해 주는 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