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7일 정치색을 배제하기 위해 행정기관이 중심이 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유치위원회를 구성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의 이 같은 방침은 3조5천억여 원 규모의 과학벨트 입지 선정을 둘러싼 정치권과 지자체의 이전투구 양상에 휘말리지 않고 독자적인 경쟁력을 부각시키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도는 이에 따라 과천 과학벨트 유치를 위한 T/F팀만을 가동하고 유치위의 역할은 순수 과학자들이 주축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전담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4천600억 원 규모의 중이온가속기를 관악산에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관악산 속에 배치될 예정인 중이온가속기의 전체 연장은 최소 600~1천200m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도는 다음 달 중 ‘중이온가속기 관악산 배치타당성용역’ 결과가 제시되면 그 결과를 첨부해 교육과학기술부에 과학벨트 유치제안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치권 일부에서 과학벨트를 충남권과 대구·경북권에 이원화해 입지하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며 “과학벨트는 글로벌 경쟁체제에서 생사를 결정 지을 수 있는 중대한 문제로 정치논리에 의해 결정될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김문수 지사도 지난달 19일 서울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가진 한국엔지니어클럽 특강을 통해 “과학벨트를 정치인의 표논리로 결정하면 안 된다”며 정치권의 과학벨트 논의에 대해 비판한 바 있다.

한편, 도는 과학벨트 유치와 관련해 정치색 배제를 위해 이날 오전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개최된 국회의원들과의 정책협의회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일체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