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 전 여야 영수회담 개최와 지난해 연말 ‘예산안 파동’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등원 조건으로 제시한 데 대해 한나라당이 이에 강하게 반대, 국회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나라당은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의 선행조건으로 내건 ‘대통령 사과’ 요구를 일축하면서 여야 원내대표 합의대로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할 것을 촉구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영수회담은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열려야 한다. 정치권이 함께 노력해야 할 시급한 국정 현안이 산적해 있다”며 등원을 촉구했다.

민주당의 대통령 사과 요구와 관련, 홍준표 최고위원은 “행정부 수반으로서 예산안을 빨리 통과시켜 달라는 것은 당연한 요청 아니냐”며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는 정치행태”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방송에 출연, “예산 및 법안 날치기를 정리하기 위해선 영수회담을 통해 이 대통령의 유감 표명과 법적·제도적 보완장치가 있어야 한다”며 “먼저 영수회담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는 전날 원내대표회담을 통해 오는 14일부터 임시국회를 열고 여야 영수회담을 조속히 개최키로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으나 민주당 내부의 반발로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