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여당의 개헌 논의를 비롯해 전세대란, 구제역, 물가 인상 등에 대해 현 정권의 실정으로 규정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9일 오전 수원 경기도당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에서 “설 명절 이후에도 전세대란과 구제역이 2·3차 환경오염으로 이어지고, 물가불안도 심화돼 민심이 크게 동요하고 있다”며 “그러나 현 정권과 한나라당은 서민생활에 대해선 무관심하면서 개헌과 특권층을 위한 행보만 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손 대표는 이어 “MB정권은 서민의 어려움을 예견하지 못하고 대책을 세우지도 못했다”며 “지금이라도 국민과 서민의 아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도 “한나라당이 집권당으로 역할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한미 FTA 관련 비준에 반대했던 미국 오바마 대통령과 미의회가 환영하고 있다. 이는 미국의 이익에 합치하기 때문이다. 미국만을 위한 FTA는 반대”라고 비판했다.

정세균 최고위원은 “이미 개헌은 물 건너 갔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개헌이 추진돼야 한다”며 “이명박 정권의 개헌은 비겁하다. 개헌안도 마련하지 못하면서 무슨 개헌 논의를 하겠다는 것인지, 오로지 당내 권력투쟁과 다른 세력을 제압하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조정식 도당위원장은 “MB정권은 4대강 예산 날치기 처리를 비롯해 구제역 재앙, 물가 폭등 등 민심대란을 일으키고 있다”며 “도당이 정권 교체의 선봉으로 나서 4·27 재·보선 성남을 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 MB정권을 심판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정동영·천정배·박주선 최고위원 등도 한미 FTA 체결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고, 김영춘 최고위원은 신용카드 소득공제제도 폐지에 대해 연장을 요구했다.

한편, 허재안 경기도의회 의장도 이 자리에 참석해 지방의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 당 차원의 보좌관제 도입을 요청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