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인천시장이 서해 5도 주민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의 ‘서해 5도 종합발전기본구상안’에 더해 서해 5도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협력지대 조성 방안을 공식적으로 제안했다. <관련 기사 2면>
송 시장은 9일 김황식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서해5도 지원위원회’에 참석해 서해 5도 관광단지 프로젝트와 평화협력지대 조성을 촉구했다.

송 시장은 이날 서해 5도 평화협력지대 조성 방안으로 10·4 공동선언에 입각한 항구적 서해평화지대 조성을 위한 정부와 인천시, 민간의 협력체계 강화를 건의했다.

또 영종도 비자 면제와 함께 백령도를 제2의 제주도로 육성, 국외 관광객 유치를 포함하는 서해 5도 관광벨트 추진을 요청하고 서해 5도와 육지를 왕래하는 3천t급 대형 여객선 도입 및 중국 어선 불법 조업에 따른 관계 부처의 종합적 피해대책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송 시장은 시급한 사안으로 연평주민이 불편을 호소하는 임시가옥 대체 방안과 학교시설 미비 등의 어려움을 제기해 김 총리에게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얻어내기도 했다.

특히 송 시장의 제안으로 서해5도 지원위원회는 인천시 의견을 반영해 운영세칙에 해당 지방자치단체 장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하기도 했다.

송 시장의 평화협력지대 조성 방안 제안은 이날 정부가 심의·의결한 서해 5도 종합발전기본구상안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가 이날 제시한 서해 5도 종합발전기본구상안은 북한의 군사적 위협으로 피해를 입는 서해 5도 주민들의 정주 여건 개선과 생활안정 및 복지 향상을 위해 정주생활지원금과 교육비, 생필품 가격 등 각종 지원 방안을 제시했으며 오는 6월 최종 확정된다.

송영길 시장은 “서해 5도 평화협력지대 조성은 주민 안정과 지역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토대”라며 “서해 5도 지역의 조속한 안정과 발전을 위해서는 인천시의 노력뿐 아니라 국가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