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의 연평도 포격도발로 뭍에서 피난생활을 해 온 연평도 주민 대부분이 오는 18일 다시 연평도로 돌아가지만 일부 주민들의 귀향은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연평주민대책위원회는 10일 송영길 인천시장과의 면담을 통해 북의 포격으로 완파된 주민들이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뭍에서 임시로 거주할 수 있는 대책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서 대책위는 연평도에 마련된 임시목조주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현재 거주지가 아닌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보유한 다가구주택으로 이전할 수 있는 방안과 생활비 지원 등을 요구했다.
현재 연평주민들이 임시거주지로 사용하는 김포 지역 아파트에는 112가구 869명이 생활하고 있으며 이들 대부분은 18일 연평도로 돌아갈 계획이다. 하지만 주택이 완파된 20가구 주민들은 생활 불편 등을 이유로 별도의 대책 마련을 시에 촉구하고 있다.

전소된 26가구 중 6가구는 연평도 임시목조주택으로 이전했으나 임시주택은 16.5㎡로 비좁고 혹한으로 상수도와 보일러가 동파되는 등 주민들이 생활하기에는 불편해 남은 20가구 주민들은 별도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김재식 연평주민대책위원장은 “주택이 전소된 주민들이 복구를 기다리며 협소한 임시목조주택에서 생활하는 것은 불편하다”며 “시가 주택이 전소된 20가구 주민들이 복구가 끝날 때까지 머물 수 있는 LH 보유 다가구주택을 임시 거처로 주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임시거처에서 생활하는 주민들에게 시가 1인당 100만 원의 생활비를 지원해 주면 임대료는 주민들이 내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책위는 전소·전파된 가옥에 대해서는 일반 주민보다 더 많은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시에 건의했다.

그러나 시는 형평성 문제로 주민들의 요구를 무조건 수용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송영길 시장은 “임시거처에 있는 주민들이 먼저 연평도에 들어가 있어야 복구도 빨라질 수 있다”며 “대책위가 요구한 사항에 대한 좋은 방안이 있는지는 같이 논의해 보자”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