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최근 주한 미군기지 내 고엽제 매몰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비무장지대(DMZ)와 인근 접경마을 일대에서도 고엽제가 대량 살포된 사실까지 새롭게 밝혀지면서 천혜의 자연보고인 DMZ 일대에 대한 환경오염 실태 파악의 필요성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 파주시가 접경도시 중 최초로 민통선 내 특정 지역 지하수에서 시료를 채취해 고엽제의 주성분인 다이옥신 오염 여부 확인 작업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시는 13일 비무장지대(DMZ) 인근 관내 통일촌과 해마루촌 및 대성동 등 민통선 마을들을 중심으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과 함께 고엽제 살포 여부 확인 작업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시가 접경도시 중 최초로 민통선 내 특정 지역에서 시료를 채취해 고엽제의 주성분인 다이옥신 오염 여부 확인 작업에 나선 것으로, 이에 따라 관내 민통선 마을 주변 지역 몇 곳에서 지하수를 채취한 뒤 그 시료를 도보건환경연구원에 보내 정밀 분석을 의뢰할 계획이다.

다만, 그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료 채취 장소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와 관련, DMZ과 인근 접경마을의 고엽제 살포 의혹을 최초 주장한 한나라당 윤상현(인천 남구을)의원은 12일 오후 1시 59분부터 7분여 동안 가진 본지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분명한 것은 1968년부터 이듬해까지 DMZ 일대에 미군이 준 고엽제를 갖고 우리 군 연대병력이 투입돼 이를 살포했다”며 “또한 당시 미2사단 작전지역에서도 고엽제가 일부 살포된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의원은 “다만 그 시기가 40여 년 흐른 지금, 파주시가 13일 실태 파악에 나선다고 하나 정확한 시료 채취가 어렵지 않겠나 생각한다”며 “그러나 생태계에 미친 악영향은 매우 큰 만큼 범정부 차원의 DMZ 일대 생태계 오염조사가 이뤄져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한미 양국 군이 치밀한 준비과정을 거쳐 1968~1969년 2차례에 걸쳐 최전방 9개 사단 93개 대대 관할의 비무장지대(DMZ) 6천840㏊(68.4㎢)에 맹독성 고엽제를 살포했다”고 밝히고, “고엽제 살포에는 군 화학부대도 투입됐으며, GOP 전역에서 고엽제가 광범위하게 살포됐고 그 살포량도 국방부가 1999년 발표한 것보다 최고 51배나 많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3일 대정부질문에 앞서 입수한 군 보고서에는 1차로 1968년 4월 15일∼10월 31일 맹독성 고엽제 ‘에이전트 오렌지’와 ‘에이전트 블루’ 및 ‘모뉴론’ 등 3종이 살포됐고 1969년 5월 19일∼7월 31일 또다시 2차로 연속 살포된 사실이 기록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내 주한미군기지에 대한 고엽제 환경오염조사 관련 향후 일정은 13일 동두천시 캠프 케이시와 호비, 15일 평택시 소재 오산 에어베이스(K55)와 캠프 험프리(K6), 27일 의정부시 캠프 스탠리 등 순으로 각각 실시될 예정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