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과 혁신학교 등 경기혁신교육의 성과들이 나타나며 ‘김상곤표’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있다.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은 지난 2009년 5월 취임 이후 공교육 정상화를 목표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며 한국교육에 대한 진단과 대안을 제시해 왔다.
본보는 창간 24주년을 맞아 김 교육감과 특별인터뷰를 진행하며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경기도교육청의 핵심 정책인 혁신학교 사업을 추진한 지 3년이 지났다. 혁신학교의 운영 성과와 영향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나.
▶2009년 13개 교로 시작한 경기도 혁신학교가 현재 123교로 늘었다. 다른 시·도로 확산돼 전국적으로 350여 교에 이른다. 혁신학교로 오고 싶다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2009~2011년 사이에 만족도가 초등학생은 27%, 중고생은 32% 늘었다. 수업 중 질문하는 학생이 늘었고, 소위 ‘잠자는 학생’이 줄었다. 학부모들도 좋아한다. 수업, 평가, 학교운영, 학교문화를 혁신한 결과다. 하지만 이제 막 자리를 잡았다. 그래서 섣부른 일반화나 자화자찬 등을 경계하면서, 동시에 혁신학교들이 교육 현장에 안착되고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다른 학교로 전파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 등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도내 전체 학교가 혁신학교 모델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혁신학교는 도내 2천여 개 학교 중 10%인 200개 교까지 지정할 계획이다. 혁신에 필요한 정도가 10%라고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혁신학교의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일반화해 다른 학교로 전파하고 확산시켜 다른 학교들이 사실상 혁신학교가 되도록 할 것이다. 배움중심 수업, 서술·논술형 평가, 인권친화적 학교문화가 혁신학교 모델 적용의 대표적인 사례다. 어떤 프로그램은 교사 연수를 통해 전파되고 어떤 프로그램은 도교육청의 주요 정책이 돼 확산시킬 수 있다.
-학생인권조례와 관련해 도내 학생인권이 얼마나 신장됐고 학생·교사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나.
▶학생인권조례 제정을 준비할 때와 시행 초기 학교의 혼란을 우려한 목소리가 많았다. 하지만 현실이 된 경우는 드물다. 그만큼 도교육청과 학교구성원들은 준비돼 있었다. 여기에 많은 사람들이 조례 안착을 위해 노력했다. 그 덕분에 학생인권조례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인권을 존중하는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체벌하지 않고,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두발 길이를 단속하지 않는 등 학생들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있다. 동시에 민주적인 학교문화가 조성되고 학생·교사가 서로 대화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학생인권과 함께 교권을 존중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창의성이 미래를 좌우한다는 말이 있는데,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어디에 초점을 두고 어떤 교육을 하고 있는가.
▶미래 사회는 소통과 창의성의 시대다. 학생들은 이를 위해 의사소통 능력, 민주시민의식, 대인관계 능력, 문화적 소양 능력,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관리 능력, 문제 발견 및 해결 능력 등을 더 키워야 한다. 우리 사회의 역동성을 생각해 보면 여기에 적합한 교육으로 혁신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경기교육이 창의지성교육, 배움중심수업, 서술·논술형 평가, 교사별 평가, 인권친화적인 학교문화, 보편적 교육복지를 추진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학교교육에서 학부모의 참여 및 협력교육을 어떠한 방식으로 이끌어 갈 것인가.
▶학부모는 경기혁신교육의 동반자다. 그런 의미에서 ‘참여협육’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교사·학부모·지역사회가 참여와 협력으로 함께 학생을 교육하는 그림이다. 이 속에서는 양방향 소통을 강조한다. 학교 안의 교사가 지역사회 여건과 풍토를 고려하면서 학생을 가르치고, 학부모나 지역사회는 학교교육에 적극적이고 공식적으로 참여하면서 함께 학생을 가르친다. 이러한 관계를 보다 촉진하고 제도화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학부모회 조례 제정을 준비하고 있다.
-남은 임기 동안 도교육청 공무원의 인사쇄신, 정책추진력, 청렴성 확보 등을 어떠한 방식으로, 어떠한 시스템으로 개선시킬 것인가.
▶임기가 3년 정도 지났다. 혁신학교·무상급식·학생인권조례·교권 신장 등 많은 정책을 추진해 왔고, 하나씩 정착되면서 경기교육이 조금씩 변화하고 있다. 인사쇄신·정책추진력·청렴성 등도 많은 사람들이 노력해 어느 정도 궤도에 올랐다. 앞으로는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할 생각이다. 시스템이 있으면 사람이 바뀌어도 틀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어떤 것은 조례나 규칙 등 명문화된 규정으로, 어떤 것은 교육행정의 문화와 풍토 등으로 차근차근 만들어 각각의 정책들이 유기적인 관계에 놓이도록 할 계획이다. 그렇게 경기혁신교육이 지속될 수 있도록, 꽃피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국가 정책 차원에서 입시 위주 교육, 사교육 의존 등의 문제를 극복하고 공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큰 그림을 그려야 한다. 암기식 교육이나 줄세우기 교육, 경쟁교육은 그 시대를 다했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하면 소통과 존중, 협력과 배려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체제로 혁신해야 한다. 국민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면서 큰 틀을 잡고, 정치권력의 부침과 관계없이 중·장기적으로 하나하나 바꿔 가야 한다. 여기에는 입시교육 해소, 사교육 극복, 교육양극화 해소, 대학체제 개편, 학벌사회 해소, 창의성 교육, 학교문화 혁신, 보편적 교육복지 등이 당연히 포함돼야 할 것이다. 그런 취지에서 국가교육위원회가 설치돼야 한다.

-현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는 무엇이고, 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차기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
▶다음 정부는 앞서 말한 소통과 존중, 협력과 배려의 교육으로 혁신했으면 한다. 이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미래에 적합한 교육이 무엇인지 소통하고 논의하는 장이 열리기를 희망한다. 이번 정부의 교육정책은 접근 방식에서 문제가 있다. 말로는 창의성·자율성·소통을 말하지만 실제로는 줄세우기와 경쟁 위주의 정책을 추진했다. 과거지향적인 방식이다. 이러면 우리 사회의 미래, 우리 교육의 행복과 다른 길을 가게 된다.
-한국 사회에서 교육개혁의 의미는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부터 이뤄야 하는가.
▶교육개혁은 행복을 의미한다. 지금까지 교육으로 힘들었다면, 이제부터는 교육으로 행복해야 한다. 교사는 가르쳐서, 학생은 배워서, 학부모는 믿을 수 있어 행복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의미의 학력이 증진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초·중등교육에서는 경기혁신교육과 같은 노력이, 대학교육에서는 대학체제 개편 노력이, 사회에서는 학벌사회 해소 노력이 있어야 한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혁신교육을 지속하는 동시에 대학체제 개편과 학벌사회 해소에 대한 관심을 호소하고 노력을 촉구할 계획이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