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광역시 중 인천시가 부산시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성범죄자가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민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24일 ‘성범죄자 알림e(www.sexoffender.go.kr)’ 자료에 따르면 인천에는 성범죄자가 가장 많이 살고 있는 부산(171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122명이 살고 있다.

더욱이 인천은 전체 인구 수가 비슷한 대구시(67명)에 비해 2배 가량 많은 성범죄자가 살고 있어 시민들의 불안은 해소되기 어려울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남구와 남동구에 각각 25명, 부평구 23명, 서구 17명, 계양구 16명, 연수구와 중구, 강화군에 각각 5명, 동구에 1명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평구보다 전체 인구는 적지만 성범죄자는 오히려 많이 살고 있는 남구와 남동구 주민들이 특히 불안에 떨고 있다.

남구 학익동에 사는 학부모 최모(45)씨는 “부평과 남동구보다 전체 인구는 적은데 오히려 성범죄자는 많이 살고 있다는 것 자체가 딸 가진 부모로서 불안하다”며 “통영 초등학생 실종 살해사건 이후 더욱 불안해져 일이 손에 안 잡힐 지경”이라고 말했다.

특히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에는 지난 2010년 1월 1일 이후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질러 법원에서 인터넷 열람 명령을 선고받은 성범죄자만 공개, 주민들은 주변에 더욱 많은 성범죄자가 살고 있을 것이라는 불안감을 떨칠 수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2006년 강간치상 등으로 5년간 징역을 살고 출소한 지 16일 만에 계양구와 서구 등지에서 10대 여학생 7명을 대상으로 연쇄 성폭행 범죄를 저지른 성범죄자의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 공개돼 있지 않다.

남동구 만수동에 사는 학부모 이모(42·여)씨는 “공개된 성범죄자 이외에 더 많은 성범죄자가 살고 있다고 생각하니 소름이 끼친다”며 “정부는 성범죄자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공개해 시민 불안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려는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성범죄자에 대한 철저한 사후 관리 등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인 ‘푸른희망 담쟁이’ 관계자는 “사건이 명확하게 맞아떨어지지 않으면 경찰이 피해자와 가해자 사이에서 합의를 종용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청소년 성범죄자에 대해서는 합의 자체가 될 수 없도록 하고 처벌을 받았다 하더라도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학교를 직접 방문해 성범죄 예방, 학교폭력 예방 등에 대한 교육을 수시로 하고 있으며 성범죄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도 실시하고 있다”며 “신상정보 공개 대상뿐만 아니라 2010년 이전 성범죄자들도 관리, 주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