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학교 짱 >화성 향일고등학교
상태바
< 우리학교 짱 >화성 향일고등학교
새내기 학교의 교실혁신은 첫째도 둘째도 ‘학생 중심’
  • 조흥복 기자
  • 승인 2012.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향남읍 행정리 439번지에 자리한 향일고등학교(교장 김학곤)는 지난 3월 1일 개교한 신설교이지만 발 빠르게 교육환경을 조성, 2013년도 눈부신 도약이 기대되는 준비된 학교다.

우선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2012학년도 중점과제를 ▶첫째, 개별화 학습지도를 통한 기초학력 책임지도 강화 ▶둘째, 다양한 교과 동아리 프로젝트(project) 학습을 통한 실력 향상 ▶셋째, 학생 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넷째, 학생 개인별 목표 설정을 통한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 ▶다섯째, 입학사정관제를 위한 수월성 교육 강화 ▶여섯째, 평가 방법 혁신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으로 정하고 있다.

또한 중점과제 실현을 위해 학생 선택에 따른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학생 수준별 맞춤형 입시 지도 실시 및 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특색 사업의 하나로 학급 대항 연중 스포츠리그(킨볼·피구·축구·농구)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재미있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다.

‘365일 즐거운 학교’를 표방하는 향일고를 찾아가 그들만의 교육 방식을 들어봤다.

# 특기·적성을 고려한 학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향일고는 학생선택제 방과후수업 등 교육수요자 중심의 입시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학력 최상위권 학생들에 대한 특별 관리 시스템과 중·하위권 학생들에 대한 적성과 수준에 맞는 지도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심어 주고 있는 것.
‘최상위권 맞춤형 컨설팅 시스템’은 해당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교과활동은 물론 진로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습득하게 지도해 진로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포트폴리오 방과 후 활동, 국·영·수 심화 방과 후 학습, 심화학습실 지정 좌석제 운영 등을 도입했으며 토요 방과 후 활동의 일환으로 논술지도반·수학토론반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이 필요한 분야를 스스로 선택해 학습하는 학생 중심 교육으로 ‘학생선택제 방과후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학습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점차적으로 학습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학생 멘토-멘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 간의 멘토-멘티 관계를 통해 형성된 친밀한 인관관계를 바탕으로 진로·진학 상담 및 중도 탈락자와 부적응 학생이 나오지 않도록 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타 학교들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일부 방과 후 학습에만 도입한 데 비해 향일고는 혁신적으로 정규수업 시간에도 적극 도입해 그 활용도가 높은 상황이다.
더불어 학생들과 눈높이가 맞는 대학생을 주 1회 초빙, 학습 및 학교생활에 부적응하고 있는 학생을 지원하고 돕기 위해 ‘대학생 멘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독서 지도 강화 프로그램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지식과 정보의 수용은 물론, 수시모집이 강화된 대학 입시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인간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전인적 품성을 함양하기 위해 향일고는 독서 지도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향일고는 학생들의 독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신간 도서와 최신식 도서관을 설치하고 독서동아리의 지원과 홍보를 통해 도서관으로 학생들을 모으고 있다.

특히 독서를 많이 한 학생을 발굴하고 성취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독서 골든벨’과 ‘다독왕 시상’ 등 도서관에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도서관을 찾는 학생들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창의적 체험활동
입시교육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특기·적성을 계발하고 재미있는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향일고는 동아리·봉사·진로활동 등 체험 중심의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키우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계획·운영하고 있다.

동아리로는 ‘책향기 독서 동아리’, ‘댄스 동아리’, ‘RCY 동아리’, ‘지역 시설을 이용한 과학 동아리’, ‘농구 동아리’, ‘축구 동아리’, ‘수학 동아리’, ‘토론 동아리’, ‘교과 프로젝트 학습 동아리’ 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특색있는 방과 후 활동으로는 ‘생활요리교실’, ‘탁구교실’, ‘배드민턴교실’, ‘축구교실’ 등이 운영되고 있다.

# 진로·진학 프로그램


편안하게 학습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일환으로 향일고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지속적인 진로·진학상담 및 전문 진로상담팀을 가동하고 있다.

예체는 대입과정 방과후수업으로 체대·미대·음대 입시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제적 참여가 아닌 자율적으로 선택해 운영하는 방과 후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마련했다.

또한 교내 토론대회, 법상식 경연대회, 영어경시대회, 논술경시대회, 수학경시대회, 음악경시대회, 팝송경시대회, 프로젝트 학습 발표회 등 학생들의 특기·적성에 맞는 대입 지도를 위한 각종 교내 경시대회가 운영되고 있다.

◇ 김학곤 교장 인터뷰

-향일고등학교의 교육목표는 무엇인지.
▶꿈과 실력을 갖춘 참된 인재 육성이다. 개성의 발달과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창의성을 발휘하는 사람을 기르고 싶다. 또한 학생들을 품격있는 삶을 영위하며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진취적인 인재로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생 중심의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을 다양화하고 특성화하고 있다. 특히 교실 혁신을 통한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별한 경영철학이 있다면.
▶‘365일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입시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가 즐거운 학습의 공간이 되도록 만들고자 한다. 그 일환으로 일주일에 한 번 수요일 오후에는 전교생이 참여하는 ‘sports day’를 기획, 반 대항으로 각종 운동 경기를 진행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의 즐거움을 찾은 것은 물론 공동체 의식과 함께 소속감과 애교심이 크게 신장됐다. 또한 토요일을 활용해 학부모들도 동참하는 ‘친구 가족사랑 등반대회’를 수시로 개최해 학교 구성원 모두가 가족같은 분위기로 지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향일고등학교는 2012년 3월 개교한 신설 학교로 향남의 제일 고등학교를 대한민국의 제일 고등학교로 가꾸기 위해 모든 교직원은 학생들에게 참되게, 정성되게, 모두 함께하는 삶의 지혜를 심어 주는 명품 학교로 발돋움하려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펼치며 교육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꿈을 갖고 꿈을 이루기 위한 실력을 키우는 교육과정으로 레벨 업 수준별 맞춤형 교육, 우수 학생을 위한 창의성·수월성 교육, 진로·적성 탐색을 위한 맞춤형 적응교육,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교육, 다양한 외국 문화 교육활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일고 학생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도록 가꿔 가고 있습니다.

향일고의 꿈과 실력을 갖춘 참된 인재 육성의 비전이 달성될 수 있도록 격려와 지원을 바라면서 향일고를 응원해 주시는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하겠습니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