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해 말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로부터 재매입한 송도국제업무단지 부지 활용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인천시 재정난 해소를 위해 공개 매각을 서둘러 저가에 부동산 시장에 내놓아도 기반시설 조성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매입자가 나서지 않을 것이고, 용도 변경 후 개발하자니 지식경제부의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인천경제청은 부동산 경기 상황에 맞춰 호텔 건립사업에 뛰어들 외국인투자법인을 물색하는 한편, 용도 변경을 위해 지경부와 협의를 벌여 나가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NSIC로부터 송도국제업무단지 1공구 B1(주상복합)과 C1 등 모두 7개 블록 10만7천274㎡를 593억여 원에 재매입하고, 재매각 및 용도 변경 등 다각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인천경제청이 재매입한 부지의 공시가는 3천265억 원으로, 이 중 B1부지 3만5천700여㎡는 인천도시공사에 현물출자한 상태다.

인천경제청이 현재 고민하고 있는 부지는 나머지 6개 블록 7만2천여㎡. 이 지역이 현재 지구단위계획상 국제업무지역으로 지정돼 있지만 이를 호텔부지로 용도 변경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생각이다.

사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송도 6·8공구에 인접해 있는데다 기반시설이 조성되지 않은 상태여서 조급하게 매각할 경우 낮은 가격에 팔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시 재정난 극복을 위해 이곳 부지를 부동산 시장에 공시가(3.3㎡당 300만~320만 원)로 내놓아도 매각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인천경제청은 이에 따라 이 일대를 호텔부지로 용도 변경한 뒤 외국인투자기업을 유치하는 것이 향후 개발과 수익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지경부의 입장이다. 지경부는 현재 송도에는 과다하게 많은 공동주택과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서 있어 이 일대 부지는 국제업무지역으로 반드시 업무용 건물이 들어서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용도 변경은 안 된다는 것이다.

지경부는 인천경제청의 주장처럼 호텔이 필요하다면 6개 블록 부지 인근의 유휴지를 사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NSIC로부터 재매입한 부지를 놓고 다각적인 개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송도의 종합적인 개발과 수익을 고려해 이 일대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경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벌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