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수문 경기도의원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을 찾은 박근혜 대통령 방문단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의혹이 연일 보도되면서 국격이 먹칠당하며 국제적 망신을 사고 있다.

모 건설업자의 성접대 동영상 파문이 인 지 얼마 되지 않아 고위 공직자의 부적절한 행동이, 그것도 국가를 대표하고 한미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 공식방문일정에서 빚어졌다는 점에서 더욱 개탄할 노릇이다.

윤창중 전 대변인은 임명 당시부터 부적절함을 여야가 걱정할 정도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음이 지적되었음에도 대통령의 강행 임명으로 인선된 사람이다. 윤 전 대변인의 추문은 박 대통령의 ‘불통인사’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윤 전 대변인은 대선 전 막말과 색깔론으로 야권과 진보진영을 공격했던 극우인사다. 박 대통령이 그를 인수위 대변인으로 임명한 것을 두고도 문제 제기가 되었고, 청와대 대변인 임명을 두고도 국민대통합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일었다.

이 논란은 ‘인사 실패’ 시리즈의 예고편이 되었다. 이번 사건 이후 윤 전 대변인을 두고 청와대 관계자가 언제 일낼까 조마조마했다고도 했다. 입으로 사고칠 줄 알았는데 몸으로 사고쳤다고도 했다.

윤 전대변인은 스스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사태에 대해 해명했으나 개인을 위해 국가를 팔아먹는 발언으로 더욱 공분을 사고 있다. 한국문화 운운하며 국민 전체를 도덕감이 낮은 국가로 만들고 말았다. 이남기 공보수석의 지시로 귀국했다고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 현지 교민사회는 더욱 충격이 크다. 딸 뻘 되는 교포 인턴직원을 성적 대상으로 상대했음이 여러 정황으로 드러나고 있어 더욱 충격이 크다. ‘어디가서 한국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 창피’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 알리는 활동도 맥 빠져 버렸다’고 한다. 

많이 준비하고 추진된 박근혜 정부의 첫 외교 무대가 윤창중 한 사람으로 모든 성과를 날려버리고 있다.이번 윤 전 대변인의 국격추락 사건은 대통령이 직접 사과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국민을 대변하는 국회 청문회의 의견을 무시하고 여론에 귀막은 ‘오기 인사’의 참변이기 때문이다.

윤 전 대변인은 문화일보 논설위원 시절 2006년도 한 칼럼에서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과 정권의 수준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얼굴’이라고 했다.

나무랄 데 없는 그의 통찰이 7년 만에 지금 부메랑이 되어 그에게 돌아오고 있다. 모두가 걱정하고 지적했듯이 고위 공직자의 인사는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철저한 검증을 통한 인성과 국정 수행능력 확인이 필요한 작업이다.

인사가 만사임을 다시 한 번 뼈져리게 느끼며 생각해본다. 앞으로 박근혜 정부는 70명 이상의 공기업 대표 임명을 앞두고 있다. 공기업 대표는 인사청문회도 거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신중한 인선이 요구된다. 이번 사태를 통해 교훈을 얻지 못하면 박근혜 정부의 순항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번 일로 청와대만이 아니라 사회 각계의 도덕적 인성 함양의 계기가 되어야 한다. 경기도의 인선도 다시 한 번 신중함을 기하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