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경기도와 파주시 및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유관기관과 함께 야당역 신설 관련 제2차 정책조정 실무자 회의를 열고 구체적 합의(안)를 도출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파주 교하 출신 윤후덕(민)국회의원이 국토부를 상대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 23일 합의된 구체적 내용은 국토부와 LH, 경기도, 파주시가 각각 야당역의 수요 증대를 위한 제반 조치를 공동으로 취하고 철도공사는 더 이상 영업손실 보전을 요구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야당역 중심의 버스 노선이 연장 및 확충되는 등 실질 개편이 이뤄지며 환승연계체계를 강화하고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또한 운정지구 개발 및 실시계획 변경에 나서 소리천 횡단 주차장 진입도로(보도교 포함)를 확보하고 급행열차 운행체계가 조정된다.
여기에 야당역 승강장 홈지붕과 소방원격 조명, 비상인터폰 등이 설치되고 스크린도어 방식의 게이트와 역사진입로 캐노피 등을 꾸민다.
윤 의원은 “마침내 실현된 파주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전면 해제는 시민들의 재산권 피해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24일자로 토지거래허가구역 616㎢ 해제(안)를 통과시켰고 이로 인해 지금까지 남아 있던 교하동·운정동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3천800여만㎡를 전면 해제해 파주지역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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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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