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던 파주 교하와 운정신도시 일대 모든 땅이 전면 해제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물꼬가 트인 가운데 영업손실 부담에 따른 행정기관별 이견으로 그동안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경의선 파주시 구간 야당역 신설 문제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경기도와 파주시 및 철도공사, 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유관기관과 함께 야당역 신설 관련 제2차 정책조정 실무자 회의를 열고 구체적 합의(안)를 도출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파주 교하 출신 윤후덕(민)국회의원이 국토부를 상대로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 23일 합의된 구체적 내용은 국토부와 LH, 경기도, 파주시가 각각 야당역의 수요 증대를 위한 제반 조치를 공동으로 취하고 철도공사는 더 이상 영업손실 보전을 요구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야당역 중심의 버스 노선이 연장 및 확충되는 등 실질 개편이 이뤄지며 환승연계체계를 강화하고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또한 운정지구 개발 및 실시계획 변경에 나서 소리천 횡단 주차장 진입도로(보도교 포함)를 확보하고 급행열차 운행체계가 조정된다.

여기에 야당역 승강장 홈지붕과 소방원격 조명, 비상인터폰 등이 설치되고 스크린도어 방식의 게이트와 역사진입로 캐노피 등을 꾸민다.

윤 의원은 “마침내 실현된 파주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전면 해제는 시민들의 재산권 피해를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24일자로 토지거래허가구역 616㎢ 해제(안)를 통과시켰고 이로 인해 지금까지 남아 있던 교하동·운정동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3천800여만㎡를 전면 해제해 파주지역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