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부평구에 사는 이모(64)씨는 지난달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져 인천성모병원 응급의료센터로 실려갔다. 검사 결과 이 씨는 심장혈관이 혈전(피떡)에 의해 막혀 심근이 손상된 급성심근경색이었다.
심근세포의 경우 한 번 죽으면 다시 살릴 수 없어 초기 처치가 환자의 생명에 직결되는데, 이 씨는 병원 도착 90분 만에 관상동맥을 재개통시키는 심혈관 스텐트 삽입술을 성공적으로 마쳐 현재 후유증 없이 말끔히 회복됐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심장혈관센터가 원스톱 급성심근경색 치료에서부터 심혈관질환 하이브리드 수술까지 첨단 수술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급성심근경색은 절반 가까이 병원에 오지도 못하고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초를 다투는 치료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막힌 혈관을 개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밤이거나 주말이라서 참지 말고 흉통이 있을 때에는 응급실로 내원해 적절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관상동맥 조영술을 받기까지는 적어도 1주일이 소요된다. 하지만 인천성모병원 심혈관센터는 흉통클리닉을 열어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관상동맥 조영술 등 당일 시술을 통해 원스톱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또 필요한 모든 검사는 가능한 내원 당일 시행해 빠른 시간 안에 흉통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인천지역 심혈관 전문 클리닉
인천성모병원 심장혈관센터에 따르면 혈관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를 위해 3개의 전문 클리닉을 개설했다. ▶대동맥클리닉 ▶흉통클리닉 ▶말초혈관클리닉이 바로 그것이다.

대동맥클리닉은 24시간 대동맥 및 혈관질환에 대한 응급수술이 가능한 대동맥클리닉 진료팀을 구성했고 대동맥류·대동맥박리증 등 대동맥질환에 대한 가장 적합한 치료계획과 함께 전문적인 수술, 그리고 수술 후의 종합적인 환자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말초혈관클리닉에서는 죽상동맥경화증·말초혈관폐쇄증 등 말초혈관질환에 대해 혈관 컴퓨터단층촬영이나 혈관 조영술을 시행해 그 부위와 정도를 명확하게 진단, 치료하고 있으며 혈류량을 늘리기 위한 약물치료와 함께 혈관의 협착 및 폐색이 있는 경우 스텐트술 혹은 혈관 확장술, 혈관 우회술을 하고 있다.
흉통클리닉에서는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당일 시술을 통한 원스톱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인천성모병원 심혈관센터는 관상동맥 조영술을 하면서 관상동맥 연축 유발검사를 동시에 시행해 타 병원에서 진단하지 못한 이형협심증을 진단하곤 한다. 이형협심증은 약물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다.

#심혈관질환 치료 방법
막히고 좁아진 심혈관질환을 치료하는 데 하이브리드 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심혈관질환은 암 다음으로 국내 사망 원인을 차지하는 중증 응급질환이다. 여기에 접목하는 하이브리드 수술은 외과 수술과 내과 시술을 결합시켜 합병증을 낮추고 치료효과는 높였다.

하이브리드 수술을 적용하는 대표 질환은 대동맥류다. 대동맥은 심장에서 뿜어 나오는 혈액을 온몸에 공급하는 펌프다. 이런 대동맥이 여러 이유로 막히고 좁아지면 문제가 되는 혈관을 제거하고 인공혈관으로 대체하는 외과 수술을 했다.

 그러나 심장을 정지시켜 인공 심폐기를 사용하고 가슴이나 복부를 30㎝ 이상 절개하므로 사망이나 합병증 위험이 크다. 폐질환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 고령자는 특히 위험하다.

이에 내과 시술인 인조그물망(스텐트)을 사용하기도 한다. 스텐트 시술은 작은 절개창에 관을 삽입해 막힌 혈관을 찾아 스텐트를 집어넣어 혈액의 통로를 만들어 준다. 외과 수술에 비해 위험도가 낮지만 동맥경화가 심하거나 복잡하게 꼬인 혈관은 치료가 어렵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한 첨단 기술이 하이브리드 수술이다. 너무 꼬여 스텐트를 넣기 힘든 혈관 부위는 수술로 우회로를 만들어 주고, 나머지 혈관에 스텐트를 삽입한다. 기존에는 수술이나 스텐트 중 한 가지만을 선택해 치료했다.

흉부외과 윤정섭 교수는 “문제가 있는 혈관 전체를 외과 수술로만 치료하는 게 아니므로 합병증 발생이 반 이하로 줄고 입원기간도 기존 7일에서 3~4일로 단축된다”고 말했다.

인천성모병원 심혈관센터는 이러한 최첨단 시스템과 함께 급성심근경색·심부전·부정맥 등의 질환 분야에서 30여 년 이상의 풍부한 경험과 심도 있는 진료를 통한 우수한 치료 결과로 널리 그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최고의 의료진과 수술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치료 결과도 우수하다.

 또한 흉통클리닉 원스톱 시스템을 통해 급성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약물 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등 예방-진단-치료의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