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에 제2캠퍼스를 신축 중인 중부대학교가 오는 23일 고양캠퍼스 기공식을 예고했으나 자칫 공사가 전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특히 중부대학교는 고양캠퍼스 신축을 앞두고 건축허가 과정에 필요한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녹지자연도 조사서 등의 주요 서류를 허위 또는 부실 작성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환경청이 전면 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8일 환경청에 따르면 중부대는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41만3천㎡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기로 하고 내년 말까지 1단계 캠퍼스 조성공사를 마치고 201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이곳 부지 중 26만4천㎡에 지하 2층, 지상 9층짜리 총면적 9천35㎡ 강의동 신축에 나서 2011년 8월과 지난해 5~6월 사전 환경성 검토서 작성을 위한 식물상과 조류 및 포유류 조사를 실시했다.

이어 관련 용역업체 A사는 이 학교 신축 부지의 산지전용허가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등의 적정성을 환경청 산하 한강유역환경청 환경정책연구원에 제출한 뒤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고양지역 일부 시민단체와 해당 학교 부지의 매각을 반발해 온 토지주 연안 김 씨 진사공파 종중원들은 문제의 현장에 대한 환경영향 평가의 적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실질 재조사를 촉구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그 근거로는 해당 서류상에 적시된 신축 부지 일대의 식물과 조류 및 포유류의 분포상황과 습지현황 등의 자연생태분야 조사서가 정확한 현장 조사없이 일방적으로 임의 또는 거짓 작성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장에는 원형보존녹지가 미확보됐고 비오톱공법도 이행하지 않아 제출된 녹지자연도 조사서도 신뢰할 수 없다는 주장도 함께 폈다.

이에 따라 환경청은 최근 이 학교 현장 일대에서 전면 재조사에 나섰고 지난 6일 상당수의 문제점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본지가 확인한 결과, 이 현장 일대에서는 계절별 조사가 중요한 식물의 종조사는 6월에만 시행됐고 조류는 법정 보호종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맹금류의 겨울 철새들인데도 동절기 조사는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이 멧돼지과와 사슴과 등의 중형 포유류 서식을 조사하기 위한 이동 카메라 관찰은 보통 2주일에서 한 달 동안 진행하는데 A용역업체는 단 하루, 그것도 낮에만 촬영한 것을 토대로 관련 서류를 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여기에 습지 기능이 없다고 판단한 2곳도 가재와 도롱뇽의 밀도가 높아 모두 보존가치가 뚜렷했고 보존 대상지인 녹지자연도 8등급 이상 지역도 전체의 40%가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관련 환경청의 관계자는 “현재 전문가군을 동원해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소재 중부대 제2캠퍼스 신축 현장에 대한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전략환경영향 평가서 등의 적정성 조사를 다시 벌이고 있다”며 “지난 6일 현재 이 학교 신축 현장에서 상당수의 문제점을 발견했고 그 위법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중부대는 A용역업체 관계자와 함께 대책 마련을 숙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한편, 이번 중부대 문제와 관련 지역출신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등이 직접 나선 가운데 환경청의 전면 조사 결과가 나오면 그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