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오는 23일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 기공식이 예고된 가운데 관할 한강유역환경청이 이 학교 신축 허가과정에 제출된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녹지자연도 조사서 등의 주요 서류가 허위 또는 부실 작성됐다는 의혹에 대한 실질 조사<본보 9일자 2면 보도>를 위해 전문가군으로 구성된 검증단을 본격 투입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이 학교 신축에 반드시 필요한 산지전용허가를 받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 만큼 검증단의 조사결과 여부에 따라 자칫 공사가 전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9일 오전 10시37분께 본보에 전화를 걸어 온 한강유역환경청의 한 관계자는 “중부대 고양캠퍼스 신축 허가과정에 제출된 주요 서류의 허위 또는 부실기재 등의 의혹에 대한 민원이 공식 접수된 상태였다”며 “우리 청은 관련 조사를 위해 현재 전문가군으로 구성된 검증단을 본격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하지만 그 구성원의 규모와 구체적 면면은 아직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부대는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41만3천㎡에 제2캠퍼스를 조성하기로 하고 내년 말까지 1단계 캠퍼스 조성공사를 마치고 2015년 3월 개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이 학교는 이곳 부지 중 26만4천㎡에 지하 2층, 지상 9층짜리 총면적 9천35㎡ 규모의 2개 강의동 신축에 나서며 A용역업체를 동원해 2011년 8월과 지난해 5~6월께 자체 조사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전략환경영향 평가서를 환경정책연구원에 제출한 뒤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고양지역 일부 시민단체와 해당 학교 부지의 매각을 반발해 온 토지주 연안 김 씨 진사공파 종중원들은 이 학교가 제출했던 환경영향 평가서의 허위 또는 부실기재 의혹을 제기하며 위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실질 재조사를 촉구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와 관련 본보는 지난 9일자 2면에 ‘중부대 고양캠퍼스 첫 삽 뜨기도 전에 올스톱’이란 제하의 기사로 환경청이 전면 조사에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이 과정에 본보는 환경청의 입장을 전하며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가 설명한 내용 중 선택적 어휘전달에 따른 이해 부족으로 인해 “지난 6일 현재 이 학교 신축 현장에서 상당수의 문제점을 발견했고 그 위법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고 잘못 게재했으나 그는 “고양시 덕양구 대자동 중부대 제2캠퍼스 신축 현장에 대한 사전 환경성 검토서와 전략환경영향 평가서 등의 적정성 조사를 위해 전문가군으로 구성된 검증단을 꾸려 본격 조사에 나섰다”고 다시금 분명히 밝혔다.

더욱이 이날 본보 취재진에게 전화를 걸어 온 한강유역환경청의 실무자도 이 검증단의 실질 운영을 정확히 인정해 해당 사안에 대한 공식 조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밝혔다.

이에 대해 9일 오후 1시18분께 본지와 전화통화를 가진 중부대 대외협력처의 한 관계자는 “관련 민원인들이 제기한 내용에 대해서는 조목조목 구체적이고 정확한 자료를 바탕으로 충분히 소명할 수 있다”며 “다만, 민원인들의 주장이 전문성과 사실성이 결여됐고 그 의도도 불순하다고 판단돼 이는 바로 잡을 필요가 있는 만큼 해당 조치를 강구 중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중부대 문제와 관련 지역출신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과 시민단체 등이 직접 나서 환경청의 전면 재조사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그 조사결과에 따른 파장은 전면 공사중단 등의 심각한 사태를 불러올 것으로 예상돼 귀추가 주목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