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인천문화재단이 안팎에서 거센 변화의 압박을 받고 있다. 조직 내부에서는 목을 죄는 예산 문제로 당장 내년도 사업 추진이 걱정되는데다, 소통 부재를 지적하는 지역 문화계의 불만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 기사 3면>

19일 인천문화재단에 따르면 내년 설립 10주년과 새로운 대표이사 선임을 앞두고 지역의 문화인과 단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고질적인 재정난 극복 등의 문제 해결책을 고민하고 있다.

지난 16일 회의를 가진 재단 대표이사추천위원회는 지역 문화계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해 온 향토예술가를 1순위 신임 대표이사 후보로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초대부터 현 3대 강광 대표까지 지역 문화예술계 안에서 그 자리를 공고히 해 온 문화예술인들을 수장으로 세우는 원칙을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지역 문화계의 중지를 모아 2004년 12월 출범한 재단은 ‘예술인 창작지원’사업과 ‘시민문화 활성화’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또 인천아트플랫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송도 트라이볼 등의 위탁운영을 맡아 초기 20명에 불과했던 직원 수는 65명으로, 출범 당시 20억 원을 밑돌던 사업비도 2013년 기준 160억 원(위탁사무 포함)으로 8배 이상 증가했다.

사업 규모는 정점에 섰지만 현재의 재정 상황은 벼랑 끝이다. 반토막난 기금 이자와 2010년과 비교해 50% 이상 줄어든 인천시의 사업비 보조금은 재단의 목을 조이고 있다.

실제로 시가 당초 목표했던 1천억 원의 기금은 현재 그 절반치인 517억 원 수준인데다, 재단 운영·인건비 등 경상비로 쓰이는 기금이자는 초기 6%에서 2%대까지 떨어진 상태다.

내년도 설립 10주년을 맞는 재단의 향후 비전을 설계해야 할 4대 대표이사는 취임 직후 수익사업과 기부금 모금, 국비 보조사업 확대 등을 통한 재정 문제 해결에 우선 매달려야 할 공산이 크다.

지역 문화계 안팎에서는 재단이 수년 전부터 예견됐던 상황에 늑장 대처했다는 비난과 함께 자구책 마련에 힘을 실어 줘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근본적인 예산체계 조정안도 그 중 하나다.

한편, 신임 대표이사는 추후 재단 이사회 의결과 이사장인 송영길 인천시장의 최종 결정을 거쳐 빠르면 이달 말 베일을 벗을 전망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