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신임 대표이사 선출을 앞두고 지역 문화계에 잡음이 일고 있다. 추천위원과 입후보자를 비공개로 하는 대표이사 선출 방식이 특정 세력에 유리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20일 ㈔인천민예총, 스페이스 빔, 인천경실련 문화관광위원회, 인천도시공공성연대 ‘사람과 터전’ 등 지역의 문화단체들은 공동성명을 내고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인선 과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단체들은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추천하고 이들 소수의 논의에 따라 인천 문화예술지원정책과 사업을 집행하는 수장을 선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행 재단 대표이사 선출은 정관에 의거 인천시장·시의회·문화재단 이사회가 각각 ‘대표이사 추천위원’ 총 7명을 추천하고, 추천위는 다시 입후보자들 중 2명을 최종 후보로 가려내는 방식이다.

현재 진행 중인 4대 대표이사 선출은 지난 16일 추천위원회 회의 끝에 2명의 최종 후보를 가린 상태로 내달 초 시장의 선택으로 대표이사가 선임된다.

특히 문화단체들은 추천위원 7명 중 5명이 재단 이사장인 시장과 문화재단 이사회가 추천하는 만큼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또 추천위원 명단을 비공개로 해야 한다는 규정이 없다는 점, 후보자 비공개 또한 산적한 지역문화 현안을 극복할 후보들의 해법을 알 수 없다는 점 등을 들어 명단 공개를 요구했다.

단체들은 “인천시 문화재단 설립·운영 조례와 정관에 대한 개정 작업을 통해 운영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이러한 주장에 재단 관계자는 “보다 민주적·공개적 절차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재의 선출 시스템 또한 지역사회 합의로 만들어진 조례와 정관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것”이라며 “인사권이 시장에 있는 만큼 지역사회의 합의가 아닌, 재단이 나서 바꿀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문화단체들은 재단이 나서 대표이사 선출 방식을 변경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