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학교 짱> 화성금곡초등학교
상태바
< 우리학교 짱> 화성금곡초등학교
  • 조흥복 기자
  • 승인 2013.12.10
  • 16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동탄신도시에 위치한 아름답고 행복한 학교가 바로 화성금곡초등학교(교장 임선애)다.

지난 2006년 개교, 역사는 짧지만 1천200여 명의 학생들이 75명의 교사와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

특히 화성시의 특화된 교육사업인 창의지성교육을 수업 전반에 고루 접목시켜 ‘참되고 힘차며 밝아라’라는 교훈 아래 예절 바른 학생, 실력 있는 학생, 슬기로운 학생, 건강한 학생 육성을 목표로 밝은 꿈과 새로운 희망을 심어 주기 위해 전 교직원이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창의지성교육도시 화성시의 대표적인 창의지성교육 모델학교인 금곡초등학교를 방문했다.

# 행복한 삶을 위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율적인 교육과정으로 분권·자율·책임의 학년군 교육과정 특성화를 시행하고 있다. ‘참되라’(배움이 즐거운 삶), ‘힘차라’(꿈과 끼를 키우는 삶), ‘밝아라’(함께 어울리는 삶)를 위한 교육과정을 학년군(스쿨)별로 편성했다.

또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역량 기반 주제통합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24개 주제, 628

차시를 통한 역량 기반 주제통합 교육과정을 재구성했다.

이 밖에도 학교·학년군 교육과정위원회의 역할을 세분화하고 적극적인 역할 수행과 스쿨별 구성원의 노력으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자랑한다.

이에 따라 금곡초는 학습하는 방법 익히기 만족도 85%, 협력수업 만족도 92%, 지적 영역 평가 만족도 96%라는 놀라운 학습 만족도를 기록하고 있다.

 
# 배움의 즐거움,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
금곡초는 흥미와 참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했다.

배움의 즐거운 수업을 위해 자기주도학습과 협동학습, 디베이트·독서 토의토론 수업을 강화했다.

또한 창의논술·서술형 평가를 통해 지적 영역을 평가하고 있으며, 교사별 수행형 상시 평가와 배움성장 가정통지를 통해 학생들의 생각이 자라는 참된 학력평가를 이뤘다.

# 꿈과 끼를 키우는 체험·진로활동


금곡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과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으로 학생들의 꿈을 응원한다.

11개의 주제를 정해 참여하고 경험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을 실시하며, 에어로켓 등 과학캠프를 운영해 수학·과학의 원리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중심이 된 47개의 동아리가 운영돼 잠재적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꿈을 디자인하는 진로교육이라는 방침 아래 꿈을 찾는 진로여행과 다양한 방과 후 교육활동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학년별로 체계화된 진로검사는 총 6개 검사가 이뤄져 진로 로드맵을 완성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학생이 제정·실천하는 생활인권규정, 학생자치회 캠페인 활동, 찾아가는 상담실, 프로젝트 인성교육, 행복감성 창의놀이, 11개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 등 소통하고 공감하는 금곡초만의 인성교육으로 어린 학생들의 자아성찰을 돕고 있다.

# 행복한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한 ‘School In School’
금곡초는 학년별로 1~2학년은 사랑스쿨, 3~4학년은 나눔스쿨, 5~6학년은 창의스쿨로 구분돼 있다. 각 스쿨별로 스쿨장, 교육과정 운영부장, 교육과정 지원부장이 학년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원하며 교사 간 협력을 도모하는 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생활인권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같은 학교이지만 학년군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사랑스쿨은 개인주의 성향이 점점 강해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을 어떻게 만들어 줄 것인가에 대해, 나눔스쿨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지역사회와의 연계 방안을 고민한다. 창의스쿨은 창의논술형 평가와 관련해 중학교 평가와의 연계성을 숙고하고 있다.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의 자율적 결정권과 권한을 교감 및 스쿨장에게 위임하고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며, 스쿨에서는 독립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수업 연구, 평가 및 피드백, 학생 생활 지도 등에 책임을 다하는 분권·자율·책임의 교육과정, 이것이 금곡초만의 차별화된 교육과정이다.

#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을 통해 배움을 함께 만들어 가는 배움중심수업 실천
배움공책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및 독서토론 수업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학생과 함께 만들어 가는 학생생활인권규정을 통해 새로운 인권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Co-teaching, 방과 후 배움교실, 학습코칭을 통해 학습 부진 요인을 제거하고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배움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화성금곡초는 학생들의 앎과 삶을 연결해 주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으로 점철된 창의지성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임선애 교장 인터뷰

‘앎과 삶의 연결, 라라라 행복플러스 금곡 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임선애 교장은 “학생들로만 행복한 학교를 만들 수는 없다. 학생을 이끌어 줄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꿈을 이뤄 가는 행복학교를 강조한다.

‘배움과 나눔, 보살핌으로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 가고자 하는 임 교장은 “살아있는 공교육에서 행복이라는 선물을 받는다”고 얘기한다.

그는 “‘꿈을 이뤄 가는 행복학교’는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스스로 참여하는 교사·학생·학부모가 함께 성장하는 학교문화가 형성될 때 가능하다”며 “모든 일에 열정을 다하는 선생님들이 학생들의 행복을 영글어 주며,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진심 어린 마음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만들어질 것이다”라고 말한다.

특히 “서로가 소통하는 교육 실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소신을 밝힌 임 교장의 리더십 아래 금곡초는 미래형 학력신장 우수학교, 경기혁신교육 유공학교, 대한민국 좋은학교 참가, 경기도교육청 지정 자율학교, 혁신학교, 화성 창의지성교육과정 선도학교라는 타이틀을 획득했다.

자율과 민주가 보장되는 교육 방법을 추구하는 금곡초는 교육 변화에 대한 창의적 방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교장 경력
1979. 3. 1~1999. 8. 31 파주교육지원청, 경기도교육청 장학사
1999. 9. 1~2005. 2. 28 용인둔전초교 교감
2005. 3. 1~2006. 2. 28 경기도교육청 혁신담당관
2006. 3. 1~2008. 2. 28 용인서천초교 교장
2008. 3. 1~2011. 2. 28 화성오산교육지원청 장학관
2012. 3. 1~현재 화성금곡초교 공모교장

#학교연혁
2006. 3. 23 금곡초등학교 설립 인가
2007. 2 1 초대 이순자 교장 취임
    2. 5 금곡초등학교 개교, 초등학교 6학급 편성
    3. 2 병설유치원 2학급 편성
    3. 6 초등학교 13학급 편성
2008. 2. 15 제1회 졸업식
    3. 22 초등학교 30학급 편성
    5. 22 초등학교 31학급 편성
2009. 2. 12 제2회 졸업식(183명 졸업)
     3. 1 초등학교 36학급 편성, 병설유치원 2학급, 종일반 1학급 편성
2010. 2. 11 제3회 졸업식(209명 졸업)
    3. 1 초등학교 36학급 편성, 병설유치원 2학급, 종일반 1학급 편성
2011. 2. 15 제4회 졸업식(211명 졸업)
    3. 1 초등학교 37학급 편성, 병설유치원 2학급, 종일반 1학급 편성
2012. 3. 1 제2대 임선애 교장 취임, 초등학교 40학급, 병설유치원 2학급 편성
2013. 2. 20 제6회 졸업식(251명 졸업)
    3. 1 초등학교 40학급 편성, 병설유치원 2학급, 종일반 1학급 편성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