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17일 최근 미세먼지와 황사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우리 약초를 이용한 건강관리법을 소개했다.

농진청에 따르면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으로 들어간 미세먼지와 황사에는 구리, 납, 카드뮴, 알루미늄 등의 중금속 위해물질과 폐렴을 일으키는 폐렴연쇄구균 등의 미생물이 들어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

한방에서는 인체에 유입된 이물질이나 가래 배출에 도라지와 더덕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라지는 염증치료 등 목이 아플 때 달여서 차로 마시면 기관지염에 좋고, 목감기로 가래가 끓을 때도 말린 도라지나 꿀에 잰 도라지청을 차로 만들어 마시면 효과가 매우 좋다.

더덕은 생채로 무치거나 고추장 양념을 덧발라 구워 먹으면 먼지와 가래 배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목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 감초, 생강, 은행, 녹두, 배, 모과, 오미자도 미세먼지와 황사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한방식품이다.

이 밖에 몸속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데에는 녹차, 둥굴레차, 뽕잎차, 옥수수차 등의 한방차를 자주 마시는 것도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나 황사 속에 포함된 중금속을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아울러 외출 후 집에 돌아오면 따뜻한 물에 쑥, 창포, 박하, 둥굴레, 감국(들국화), 모과, 녹차를 넣어 목욕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고 농진청은 설명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