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브레인시티 사업 해제와 관련, 시민사회단체와 주민들이 사업 재추진을 요구하며 법적 대응키로 했다.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 성대유치촉구시민위원회 등 7개 단체와 주민 200여 명은 15일 평택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브레인시티 사업은 재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평택은 25년 전 중앙대학교를 안성시에 빼앗겼던 뼈아픈 기억이 있다”며 “성균관대 유치는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특별법으로 추진되는 사업인 만큼 경쟁력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브레인시티 사업은 평택의 미래 100년을 좌우할 평택시의 성균관대학교 유치사업이다”라며 “성균관대 유치사업의 연장 약속을 거부하고 사업 해제 음모에 협조한 김선기 시장과 김문수 지사는 45만 시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시가 경기도와 협의해 6·4 지방선거 전에 서둘러 해제한 음모가 만천하에 드러났음을 평택시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며 “사업 해제가 환원되지 않을 경우 공무원을 동원해 성대 유치를 방해한 피해 보상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브레인시티 사업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시장 및 시·도의원 예비후보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재추진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레인시티 사업 관계자는 “브레인시티 사업은 성균관대, 경기도, 평택시에서 개발을 요청한 사업이다”라며 “사업지구 해제에 따른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브레인시티 사업은 2007년 성균관대학교 유치를 위해 3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사업으로 평택시 도일동 일대 482만4천912㎡에 대학캠퍼스를 포함한 첨단복합산업단지를 조성키로 했다.

하지만 경기도는 지난 11일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지정 해제를 도보를 통해 고시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