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사고로 온 국민이 비탄에 빠진 가운데 일부 몰지각한 네티즌들이 실종자 가족을 울리는 게시글과 사고 원인이나 구조 등과 관련된 미확인 유언비어들을 인터넷 공간에서 속속 유포하고 있어 네티즌들의 자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월호 사고 발생 후 일부 SNS 괴담에는 언론에 발표되지 않은 사망자의 수가 더 있을 것으로 추측하거나 내부에 갇혀 있는 생존자들이 에어포켓에서 연락을 해 왔다는 등 각종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포함돼 있어 혼란을 조장하고 피해 확산까지 우려되고 있다.

SNS를 통한 허위 정보와 유언비어, 괴담 등의 확산은 유가족을 비롯해 슬픔에 잠긴 국민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 뿐 아니라 비록 구조 작업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불안한 심리를 조장해 사회적으로 큰 피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중단 등의 차단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정부가 스스로 괴담을 만들고 있는 건 아닌지 되돌아봐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잠수부 인원에서부터 선박 탑승 인원에 이르기까지 오락가락하며 그저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발표뿐, 정부의 친절한 설명이 없으니 수중에서의 작업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지 못하는 유가족들은 답답하다.

 구조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제대로 알려지지 않으면서 의혹이 더 커지고, 보도에 혼선이 생겨 여러 루머가 생기는 것이다. 범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지만 구조기관 간에도 정보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고 한다.

심지어 구조 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해군도 해경 측에서 정보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러한 정보와 소통의 부재가 더 의심을 키우고 그로 인해 익명성과 빠른 幌캬봉� 악용한 여러 가지 루머와 괴담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전 국민이 세월호 실종자들의 무사 귀환을 간절히 염원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사당국은 악의적인 모욕 게시글이나 사회적 혼란과 갈등을 야기시키는 괴담 유포행위자는 끝까지 추적해 검거해야 한다.

사회적으로 일치단결해 극복해야 할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유가족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구조 작업을 방해할 우려가 있는 무분별한 허위 정보는 통제돼야 마땅하다. 처벌이 안 되면 이로 인해 더 큰 재난의 확대가 될 수 있다.

대형 참사 때마다 혼란을 조장하는 괴담이 판치지만 정쟁에 막혀 아직 국회에 계류 중인 2건의 ‘SNS 괴담 유포 방지’ 관련 법안도 시급하다. 특히 누리꾼들의 상호 적극적인 비판과 자정 노력을 촉구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