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계양구 경인아라뱃길 주변 지역 주민들이 중심이 된 ‘범계양구민연합회’가 운하 주변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7일 계양구 황어장터 광장에서 출범식을 갖고 아라뱃길 인근을 주거 및 상업 등 복합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친수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라뱃길 주변 지역은 40여 년 동안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묶여 있어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한 만큼 이에 따른 보상 차원에서 친수구역 지정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지난 3년간 주민 서명을 받아 인천시와 정부에 그린벨트 해제를 줄곧 요구해 왔다. 또 1천800여 명의 회원으로 구성된 연합회를 출범, 시와 정부를 상대로 친수구역 지정에 대한 실력 행사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이경호(68)연합회장은 “부산은 그린벨트인 서낙동강 일원 약 11.90㎢를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에코델타시티로 개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러일으켰다”며 “아라뱃길 주변 역시 국가하천으로 지정됨에 따라 인근 지역이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을 활용할 경우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노연환(60)계양1동 주민자치위원장도 “그린벨트로 묶여 고통스러운 생활을 견뎌 온 지역주민들을 위해 규제 완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2011년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된 뒤 현재 친수구역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는 부산시 에코델타시티(낙동강), 대전시 갑천지구(금강), 전남 나주시 노안지구(영산강), 충남 부여군 규암지구(금강), 경기도 구리시 월드디자인시티(한강) 등 5곳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