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5억 원 이상인 경기지역 수해복구공사 완공률이 20.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경기도는 우기인 6월 말까지 수해 복구를 완료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전해져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18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수해를 입은 하천 및 도로 등 도내 복구 대상은 총 1천762곳이다.
지난해 7월 경기지역은 두 차례에 걸친 기록적인 폭우로 3명이 숨지고 849억 원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특히 이천·여주·포천·광주시와 양평·가평·연천군 등 동북부지역에 피해가 집중된 가운데 이천·여주시·가평군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었다.

이에 따라 도는 수해 복구를 조기 완료해 올해 호우피해를 줄이겠다며 이들 시·군과 함께 전담반(TF)을 구성하고 10억 원 미만 사업은 4월까지, 10억 원 이상은 6월까지 복구를 마무리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지난 14일 기준 1천540곳(87.4%)의 복구를 완료한 가운데 정작 사업비 5억 원 이상인 44곳 중에는 완공된 현장이 9곳(20.5%)에 불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설계기간이 필요한데다 동절기가 끼어 있어 일부 공사가 늦어졌다”며 “규모가 큰 공사들도 개별적으로는 80% 이상 진행된 만큼 우기 전에 완료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