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재선 이상 인천시의원들이 개원도 하기 전에 벌써부터 의장직을 차지하기 위한 물밑작업에 한창이다.  단체장과 동급의 지위, 명예와 물질적 혜택을 차지하기 위한 또 한 번의 치열한 표심잡기가 이어지고 있다.

제7대 인천시의회 의장으로 거론되는 인물은 신영은(남동2)·박승희(서구4)·노경수(중구1)·제갈원영(연수3)의원으로, 이 중 제갈원영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는 3선 이상의 다선 의원이다.

3대부터 5대 의회까지 연달아 시의원을 지낸 신영은 의원은 이번까지 4선을 달성, 전체 인천시의원 중 최다선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12년의 의정활동 기간 의장 직무대리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일한 현직 시의원으로 내리 3선에 성공한 박승희 의원은 시의원 중 상위에 속하는 득표율과 선거구 통합으로 현직인 김병철 시의원과 맞붙어 당선돼 경쟁력 있는 의장 후보 중 한 명으로 꼽힌다. 그는 6대 의정활동에서 구축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과의 네트워크 이점을 앞세워 의장 선출을 자신하고 있다.

재선인 제갈원영 의원은 타 의원에 비해 경력은 다소 부족하지만,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 제물포고 20회 동기라는 막강 카드를 앞세워 의장직에 도전하고 있다.

노 의원은 3대 중구의원을 거쳐 4대와 5대 시의원을 지냈다. 의정활동 당시 부의장에 머물렀던 노 의원은 전반기 의장에 의욕적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두 새누리당 소속인 이들 의장 후보들은 같은 당 소속 의원들은 물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에게까지 전화를 걸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는 통상 원 구성 후 의석 과반수를 차지한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의장 선출 작업에 들어가지만 결국에는 새누리당만이 아니라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의 협조 없이는 의장에 당선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교황식 선출방식으로 치러지는 의장선거 특성상 다선은 물론 초선까지도 의장에 선출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원 구성 이전부터 세 결집에 나서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과반수를 차지했던 옛 민주당의 모 의원이 타 당 의원들의 결집을 통해 의장에 당선됐던 사례가 있고 새누리당은 가능한 의장을 사전에 내정하지 않는 관례가 있어 여야 의원들의 조직 여부에 따라 다선 의원이 아닌 초선 또는 재선의원의 깜짝 의장 선출도 예상되고 있다.

이번 7대 시의회는 전체 의석 중 과반을 차지한 새누리당이 의장과 제1부의장은 물론 총 6개의 상임위원장 중 4자리 정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당 내부 결정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지고 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시의원들은 상당히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이들은 아직까지 부의장석을 차지하기 위한 뚜렸한 행보는 보이지 않고 있다. 다만 12일 열리는 시당 당선인 모임에서 원내구성을 비롯해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수당에서 소수당으로 전락한 새정치연합은 제2부의장과 2개의 상임위원장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과반의석을 차지한 새누리당이 전반기와 달리 하반기에 의장과 부의장을 모두 독식한 새정치연합의 요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시의회 의장에게는 월 420만 원(연 5천여만 원)의 의정활동비와 6명으로 구성된 비서진, 전용 차량이 지급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