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이 이청연 교육감의 공약 중 하나인 교육장 공모제를 전격 추진하면서 찬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장은 인천지역 내 5개 지역교육지원청을 책임지는 주요 직책으로 그동안 시교육감이 직접 임명해 왔지만, 이번에 인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위해 인천에서는 처음 서부교육지원청과 강화교육지원청 두 곳을 ‘주민참여형 교육장 공모제’로 실시한다.

이에 따라 이번 공모제는 관할 지역주민 3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1차 서류심사, 2차 심층면접 등을 거쳐 교육감이 최종 임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갑작스러운 교육장 공모제 추진으로 인한 인사 혼란과 기존 공모제와 같은 내정 인사설이 나도는 등 불만의 목소리 또한 만만치 않다.

특히 교육장 임기 미기재 등의 인사 혼란과 공모제 절차 미흡 등을 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임기가 없다는 것은 교육감의 의지에 따라 임기가 짧아질 수도 있고 늘어날 수도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는 데다, 더욱이 내년 실시 발표를 번복하고 서두르는 저의가 교육감이 내정한 인사를 염두에 둔 절차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

지역주민 30명 추천도 그저 형식에 불과해 보인다. 사실 수십만 인구에서 30명이라는 미미한 수의 주민 추천에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런저런 세간의 의구심과 관련, 이청연 교육감은 “주민들의 참여와 투명한 심사를 통해 검증받은 교육장이 지역교육 공동체의 적임자가 될 것”이라며 공모제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시교육청 내부에서는 그동안 교육장직에 뜻을 두고 학교 현장을 떠나 상당수 장학관들이 층층시하에서 갖은 고생을 참고 또 참아 가면서 일해 왔는데 이번 공모제는 이런 노고를 무시한 처사일 뿐 아니라 생각을 정리할 시간조차 주지 않았다는 반발이 적지 않은 듯하다.

교육장 공모제의 선발 과정이 형식적 공정성은 갖추고 있으나 평가 과정이 불합리하다면 소수의 주관이 개입될 소지가 크다.

또한 내부의 반발을 사면서까지 내년에 실시한다는 공약을 앞당겨 실시해야 할 뚜렷한 이유도 없고 명분도 부족해 보인다.

이청연 교육감이 제도를 개선하고 교직사회 혁신을 이루겠다는 취지를 폄훼할 뜻은 전혀 없다. 교육장 자리뿐 아니라 모든 자리가 지역주민 참여와 투명한 심사 아래 이뤄지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허나 교육장 자리에만 해당하는 조건이 아니라는 말이다. 내년부터 실시키로 해 놓고 굳이 앞당겨 분란을 자초할 급박한 이유 또한 없지 않은가.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