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초등학생 등·하교 안전을 지키는 워킹스쿨버스를 내년까지 43곳으로 늘린다고 29일 밝혔다.

워킹스쿨버스는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 등·하교 때 방향이 같은 아이들을 모아 전문 인력과 도우미의 보호 아래 안전하게 함께 걷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 2010년 심곡초등학교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해 해마다 대상 학교를 늘렸다. 올 현재 20개 교에서 150여 명이 어린이의 안전보행을 돕고 있다. 내년에는 아파트를 제외한 전체 초등학교로 확대한다.

워킹스쿨버스 운영은 등·하교 시간인 오전 8~9시, 낮 12시~오후 2시다. 이 시간 2인 1조 도우미가 어린이들이 지정된 정류장에서 학교 사이를 안전하게 오가도록 보호한다. 이 외 시간에는 교통 담당 교사와 전문기술인력의 업무 조율을 통해 학교 주변 유해광고물 제거, 교내 환경정비, 방범순찰 등을 진행한다.

시는 지금까지 이 사업을 전문인력과 공공근로인력을 중심으로 진행했다. 그러나 중앙정부와 도에서 공공근로 인력 지원 예산의 감액을 권하고 있어 앞으로 이 사업을 시의 일반사업비로 편성해 시 주요 정책으로 진행한다.

또한 참여한 노인들에게는 적성에 맞는 다른 일자리 대체를 추진하고 대신 녹색어머니회, 어머니폴리스, 학부모회가 참여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현재 시는 오정구 덕산초교 앞 보도 신설 및 선형 개량공사 등 5억3천여만 원의 예산을 들여 6곳의 보행로 확보와 보행환경 개선공사를 진행하거나 준비 중이다.

김만수 시장은 “어린이의 안전은 무엇보다 소중하다고 생각해 CCTV 확대와 식품, 보육, 유해환경, 범죄  예방에 대한 조례 제정 등 다양한 정책을 준비 중”이라며 “어린이가 안전한 부천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