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호일보 DB
경기도내 광역버스 입석금지제가 도입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전세버스 투입 등 도의 잇따른 대책에도 불구하고 초기 시행 결과는 도루묵인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가 시행되고 반짝 입석 제한 등이 이뤄졌지만 현재까지 제시된 대안만으로는 사실상 문제 해결이 불가능해 입석 승차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도에 따르면 지난달 16일 광역버스 입석금지제가 도입되면서 전세버스 100여 대를 추가로 투입하고 좌석제 추진 관련 브리핑을 2차례나 진행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모색 중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제시된 대안들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하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 관련 기관과의 협의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당장은 뾰족한 수가 없는 상태다.

도가 마땅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다 보니 제도가 시행된 지 한 달이 지난 지금도 시행 전과 별반 차이가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취재진이 이날 오전 8시께 수원대학교에서 출발해 서울 사당역에 도착하는 광역버스를 타 본 결과 입석금지제 시행이 무색할 정도로 입석 승객들로 가득해 마치 콩나물시루를 연상케 했다.

제도가 시행된 지 일주일 가량 좌석이 차면 아예 탑승객을 태우지 않거나 정류장을 그냥 지나쳐 가는 모습과 사뭇 대조됐다.

버스의 종점인 사당역에 도착할 때쯤에는 맨 마지막 좌석까지 입석 승객으로 가득해 서 있던 승객들이 내릴 때까지 좌석에 앉은 승객들이 한참을 기다리는 모습도 연출됐다.

시민 이모(36·여)씨는 “광역버스 입석금지제가 시행됐다고 하는데 시행 전과 별반 달라진 게 없다고 생각한다”며 “버스 승차를 지도하는 분들도 줄이 길게 늘어지면 입석으로 가실 분들은 먼저 타라고 할 정돈데, 어딜 봐서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는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버스업체의 한 관계자는 “뻔히 출근하는 사람들이 기다리는 줄 아는데 현실적으로 좌석이 없다고 승객을 안 태울 수 없지 않느냐”며 “마땅한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는 이상에야 업체들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