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2일 지난 1일부터 시행된 9시 등교에 대해 “9시 등교는 교육 정상화의 첫걸음”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이날 출입기자단과의 ‘도시락 오찬 간담회’에서 “학교 교육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되는 정규교육 과정만으로도 충분해야 한다”며 “어느 순간부터 비정상이 정상인 것처럼 인식돼 있는데 9시 등교는 이를 바로잡으려는 시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동안 시행됐던 0교시 수업과 보충수업 및 야간 자율학습은 교육과정 자체의 문제 또는 교사들의 잘못된 교육으로 빚어진 것”이라며 “정규교육이 제대로만 이뤄진다면 굳이 학생들이 일찍 등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9시 등교 효과에 대해서는 ▶충분한 아침 잠과 아침 밥을 통한 건강한 정신·육체적 성장과 학습 효율성 향상 ▶인성교육적 측면에서 가족과 함께 하는 아침식사의 중요성 ▶교육 정상화 차원에서 불필요한 조기 등교 부담 해소 등 세 가지를 꼽았다.

이 교육감은 9시 등교 정책 실시 후에도 각종 부작용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는 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점에 대해 “이제 시작인 만큼, 시행하면서 부작용 문제를 해소하겠다”며 “만약 학원에 새벽반 등이 생기면 조례 등을 통해 적절한 방법으로 막겠다”고 답변했다.

학생·학부모 여론조사 실시없이 일방적으로 9시 시행 여부를 결정한 학교에 대해서는 징계 등은 없을 것이며, 교육적인 방법으로 풀어가겠다고 했다.

미시행 학교에 대한 대응 여부에 대해서도 학생들이 9시 등교를 반대한다면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는 “반대 의견도 존중하며 절대 강압이나 강요, 불이익은 없을 것”이라며 “교육감이 지시하면 절대적 힘처럼 받아들이는 교육계의 잘못된 관행과 관습이 문제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 교육감은 세월호 특별법과 관련해 “특별법은 진실규명이 목적이어야지, 정치적 협상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단원고 입학(고입) 문제에 대해서도 “학부모 및 관련 단체 사이에 어느 정도 논의가 이뤄져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지만, 아직 공개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며 확정 단계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