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째 이어온 성남시 상대원동 쓰레기소각장(하루 처리용량 600t) 내 쓰레기 반입 중단 사태가 주민들과의 원만한 합의로 타결됐다.

성남시는 17일 소각장 내 쓰레기 반입을 막고 있는 소각장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가 직접 업체를 선정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업체 선정을 투명하게 해 보려던 시는 결국 지난 16일 오후 주민들에게 업체 선정권을 돌려줬고, 쓰레기소각장 반입도 재개됐다.

시는 분리배출을 하지 않아 도심에 방치된 쓰레기에 대해 시 행정력과 환경관리업체 인력, 쓰레기 배출자, 지역주민 등이 함께 분류 작업을 거쳐 배출하기로 했다.

또한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앞으로 무단 투기된 쓰레기는 수거하지 않기로 했다.
시는 시 1개 반 35명, 구 3개 반 75명, 동 48개 반 240명 등 총 350여 명의 단속인원을 동원해 지속적인 계도 및 단속으로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상대원 환경에너지시설 인근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지원협의체는 반입 금지된 음식물과 의료용 폐기물, 병(캔) 등의 재활용 폐기물까지 쓰레기소각장에 반입됐다며 지난 10일부터 차량 진입을 막아 시내 도심 곳곳에 쓰레기가 쌓여 골머리를 앓아 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