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정의 핵심인 ‘사회통합부지사’에 대한 재논의 여부가 수면 위에 떠오르면서 이를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 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새정치연합 경기도당이 부지사 파견과 관련, 소속 도의원들과 개별 접촉하며 의견 청취를 하는 것에 대한 반발은 물론 도의회 내부에서조차 대표단과 일부 의원들 간 이견이 불거지며 총체적인 ‘야야(野野) 갈등’으로 번져가는 모양새다.

21일 도의회 새정치연합 등에 따르면 새정치연합 도당 김태년 공동위원장 측이 사회통합부지사 파견에 반대하는 도의원들과 개별 접촉하며 부지사 인사 추천 수용을 반대하는 이유 등에 대한 의견 청취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압박 행위’라는 반발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지난달 25일 도의회 새정치연합이 연찬회에서 투표를 벌인 결과 반대 41표, 찬성 25표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을 거부키로 한 결정을 번복시키기 위한 ‘정치적 압박’이라는 것이다.
도의회 새정치연합 한 의원은 “지난달 연찬회에서 내린 결론은 사회통합부지사에 대한 도의회의 입장을 명확하게 밝힌 것”이라며 “이를 참고·반영하면 되는 문제임에도 도의원들을 개별적으로 설득하고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정치적인 압박 행위나 다름없다”고 반박했다.

여기에 도의회 새정치연합 내부에서는 지난 연찬회 표결 결과 해석에 대한 이견까지 빚어지며 야당 갈등의 골은 이중으로 깊어지고 있다.

사실상 부지사 파견에 긍정적인 도의회 새정치연합 대표단 측은 연찬회에서 진행한 투표 결과는 부지사 파견에 대한 최종 결정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도의회 새정치연합 김현삼 대표의원은 “연찬회 표결은 찬반 의견 분포를 확인한 것으로서 결정 사항은 아니다”라며 “이에 대해 당시 연찬회장에서 공지했다”고 말했다.
다만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충분한 토론을 거쳐야 한다. 재표결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부지사 파견에 반대하는 의원들은 대표단의 이러한 입장이 ‘의원총회라는 의사결정 행위를 부정한 것’이라며 대표단 불신임까지 거론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의 한 도의원은 “부지사 수용에 대한 결정을 위해 투표를 벌여 일단락이 난 것인데 이를 부정하는 것은 ‘의원총회’라는 의사결정 행위까지 부정하는 꼴로, 의원들 의견을 정면으로 무시하는 것”이라며 “결론은 호주머니에 감춰 두고 대표단이 이를 번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불신임 논란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 같은 반대 기류가 거세지자 당초 20일로 예정돼 있던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 대표의원의 사회통합부지사 관련 논의는 취소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 도의회 새정치연합은 이번 주 중 대표단 회의를 소집해 사회통합부지사 파견 여부의 결정 시한, 의견 수렴의 방법 등을 본격 논의할 계획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