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내 야야(野野) 갈등에 발목이 잡힌 채 표류 중인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문제가 곧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16일 도의회 새정치연합에 따르면 당내 12명의 의원으로 구성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논의기구’(TF)는 지난 15일 2차 회의를 갖고 오는 27일 의원총회를 통해 사회통합부지사 파견 여부를 최종 결정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보다 앞서 25일 TF는 3차 회의를 갖고, 사회통합부지사 파견 여부와 절차·방안 등에 대한 안건을 마련한다.

여기서 정해진 방침은 27일 의원총회 안건으로 넘겨져 당내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에 대한 도의회 새정치연합의 최종적인 입장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김현삼 대표의원을 비롯한 새정치연합 대표단은 17일 열리는 의원총회를 통해 TF 구성 및 추진된 논의 경과를 당내 의원들에게 설명하고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재논의가 이뤄지는 것에 대한 설득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하지만 지난달 25일 도의회 새정치연합은 사회통합부지사 파견에 대한 투표를 실시, 참석의원 과반이 반대 의사를 표하면서 부지사를 추천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은 바 있다.

때문에 ‘사회통합부지사 추천 여부는 이미 결론난 사안’이라며 재논의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일부 강경파 의원들을 어떻게 설득할지가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새정치연합 소속인 도의회 강득구 의장이 이달 내 TF와는 별개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어서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부지사 파견에 긍정적 입장을 견지해 온 대표단이 TF에 포함된 가운데 강 의장이 TF와 배치되는 입장을 내놓을 경우,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을 둘러싼 야당 내 갈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도의회 새정치연합의 한 의원은 “(강 의장은)부지사 파견에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논의기구에 참여하지 않은 반대파 의원들의 의견이 대폭 반영된다면 또 다른 분란이 생겨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