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남시 판교동 유스페이스 앞 환풍구 붕괴 사고현장에서 국립과학수사 연구원이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기호일보 DB>
22~23일로 예정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에 따른 안전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20일 도에 따르면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와 국토교통위원회의 추가 자료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사고에 대한 추가 자료 요청이 많다”며 “이번 사고로 국감 축소 및 연기 등이 논의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당초 계획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 요청 자료들은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 경위, 도와 성남시의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공동 주최 및 예산 지원 여부 등이다.

이에 따라 국감에서는 이번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과 함께 공동 주최 여부에 가장 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사고가 발생한 지 나흘째를 맞지만 도와 성남시의 공동 주최 여부와 관련한 궁금증이 해소되지 않으며 논란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도와 성남시는 명의 도용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주관사인 이데일리 측은 협조 요청 공문 등을 통해 사전에 협의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또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행사에 앞서 교통질서 및 주변 순찰과 소방 안전점검 등을 각각 해당 지역 경찰서와 소방서에 요청했지만, 행사 규모가 적어 관리 대상이 아니라고 묵살한 대목도 이번 국정감사에서 집중 지적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안행위는 이번 국감 개의에 앞서 환풍구 추락사고에 대한 긴급현안보고를 받기로 해 사고 발생 원인 등에 대한 집중 추궁이 이어질 전망이다.
긴급현안보고에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외에도 이재명 성남시장, 과학기술진흥원 오택영 원장 직무대행, 곽재선 이데일리 회장 등 3명과 안전행정부 및 도 경찰·소방 실무책임자 3명 등 총 6명이 참석할 계획이다.

한편, 당초 새정치민주연합에서는 판교테크노밸리 건설 당시 책임자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의 출석도 요구했지만 여당과의 협의 끝에 요구를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